추석 장보기는 15% 할인 온누리상품권···문 연 병원 찾기는 ‘이젠’으로
#집 근처 전통시장을 자주 이용하는 ㄱ씨는 추석을 앞두고 ‘온누리상품권 앱’에서 평소보다 많은 100만원을 충전했다. 충전할 때 10% 할인된 90만원만 결제하면 되는데, 추석이 있는 9월 한 달(2~30일) 동안에는 15%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다. 여기에 평소 자주 쓰는 신용카드를 등록해두고, 이 카드로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자동으로 충전된 금액에서 인출된다. 상품권 사용 금액이 카드 실적으로 포함되고, 소득공제 40% 혜택까지 1석3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9월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전통시장 등에서 편리하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과 실시간 의료정보를 제공하는 ‘응급의료포털 이젠(E-Gen)’을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온누리상품권’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2022년 9월부터 시행한 결제 서비스 앱이다. 그간 지류·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할인 혜택과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 등을 제공했지만, 가맹점 찾기와 결제 방법이 복잡해서 불편함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별도의 전용카드 발급 없이 온누리상품권 앱에 기존에 사용하던 신용·체크카드를 등록하고 일정 금액(5000원 이상)을 충전한 뒤 등록 카드로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자동으로 미리 충전한 금액이 인출되도록 했다.
기존 온누리상품권과 같이 구매 시(월 200만원 한도) 10% 할인과 전통시장 소득공제 40% 혜택은 물론, 카드 사용실적까지 반영되어 포인트 적립 등의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추석을 맞이해 9월 한 달간(2~30일)은 15% 할인된 가격으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살 수 있다.
‘응급의료포털 이젠’은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병·의원, 응급실, 약국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등 실시간 의료정보를 제공하는 누리집과 앱이다. 연휴에 문을 연 의료기관의 실시간 운영 정보는 물론 주변 응급실의 진료 과목과 병상 여유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기본 응급처치 요령과 곤충에게 물리거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갔을 때 등 상황별 응급처치 요령을 영상과 만화 등으로 제공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4월부터 한 달에 2개씩 총 10개의 공공서비스를 추천했다.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 세부 내용은 행정안전부 누리집(mois.go.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영재 기자 jyj@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문기의 추석 선물’ ‘딸에게 보낸 동영상’···이재명 ‘선거법 위반’ 판결문
- 조국 “민주주의 논쟁에 허위 있을 수도···정치생명 끊을 일인가”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트럼프 반대한 ‘반도체 보조금’···바이든 정부, TSMC에 최대 9조2000억원 확정
- [사설] 이재명 선거법 1심 ‘당선 무효형’, 현실이 된 야당의 사법리스크
- 이준석 “대통령이 특정 시장 공천해달라, 서울 어떤 구청장 경쟁력 없다 말해”
- “집주인인데 문 좀···” 원룸 침입해 성폭행 시도한 20대 구속
- 뉴진스 “민희진 미복귀 시 전속계약 해지”…어도어 “내용증명 수령, 지혜롭게 해결 최선”
- 이재명 “희생제물 된 아내···미안하다, 사랑한다”
- ‘거제 교제폭력 사망’ 가해자 징역 12년…유족 “감옥 갔다 와도 30대, 우리 딸은 세상에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