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만명 쓰는 SNS 갑자기 막히자 ‘혼란’…머스크 “폭군 볼드모트” 브라질 대법관에 분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브라질 전역에서 31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 서비스가 전격 중단됐다.
앞서 알렉상드르 지 모라이스 브라질 대법관은 전날 브라질 전역에서 엑스 사용을 차단하도록 명령했다.
이후 모라이스 대법관은 엑스의 벌금 납부 집행을 위한 것이라면서 브라질 내 머스크 회사의 모든 금융 자산 동결을 명령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스크 분노…“국민들 언론 자유 짓밟아”
브라질 전역에서 31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 서비스가 전격 중단됐다.
AP통신에 따르면 브라질의 통신 규제 기관인 아나텔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 엑스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을 차단하라고 지시했고, 업체들은 이날 오전 0시부터 차단을 시작했다.
엑스를 소유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이날 자신의 엑스 계정을 통해 "엑스는 브라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뉴스 소스"라면서 "폭군 볼드모트(브라질 대법관을 지칭)가 국민 언론의 자유를 짓밟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그가 아무리 (엑스를) 막으려고 노력해도 브라질 국민은 그의 범죄를 알게 될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앞서 알렉상드르 지 모라이스 브라질 대법관은 전날 브라질 전역에서 엑스 사용을 차단하도록 명령했다. 모라이스 대법관은 지난 28일 엑스가 24시간 내로 법률 대리인을 지정해야 한다고 명령했는데, 엑스가 이를 따르지 않자 서비스를 중단시킨 것이다. 엑스는 이달 초부터 브라질 내에 법률 대리인을 두지 않고 있다. 모라이스 대법관은 엑스가 규정을 준수할 때까지 서비스가 차단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인 이마케터에 따르면 브라질에서는 4000만 명이 한 달에 최소 한번 엑스에 접속하고 있다. 이는 전체 인구의 약 5분의 1 수준이다. 엑스는 머스크가 2022년 인수한 이후 광고주 이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용자가 많은 브라질은 중요한 시장으로 꼽힌다.
모라이스 대법관과 엑스는 일부 계정 폐쇄 문제를 두고 대립각을 세워왔다. 모라이스 대법관은 지난 4월 유해한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는 이유로 엑스를 향해 일부 계정을 정지하거나 제한하라고 명령했다. 해당 계정에는 지난 정권 우파 인사들의 계정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머스크는 검열 조치라며 반발했고 모라이스 대법관을 독재자·폭군으로 지칭하며 비난했다. 지난 17일에는 브라질 대법원의 검열 때문에 브라질에서 엑스 운영을 중단하고 직원들을 해고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후 모라이스 대법관은 엑스의 벌금 납부 집행을 위한 것이라면서 브라질 내 머스크 회사의 모든 금융 자산 동결을 명령했다. 여기에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의 금융 계좌도 포함됐다.
최준영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친 생겨도 나랑 성관계” 16세 국대 제자 성착취 20대 코치
- “잠자리야?”…문 길이만 4.6m 기상천외 중국 전기차
- “전직 대통령 두명 구속한 文…측근들의 ‘정치보복’ 운운은 후안무치” 비판 쏟아낸 홍준표
- 北, ‘하늘의 암살자’ 美 MQ-9 리퍼 6대 日 배치에 초긴장…“선제공격 준비” 맹비난
- [속보] 검찰, 딸 압수수색영장에 문 전 대통령 ‘피의자’로 적시
- 2주 만에 얼굴 ‘반쪽’…홀쭉해진 방시혁 사진 화제
- 서울 땅속이 왜 이래?…종로도 깊이 1.5m 땅꺼짐
- 윤-한 대결에 尹 지지율 23%로 역대 두번째 최저…50대 미만서 10% 초반
- [속보] ‘김건희 디올백’ 수사심의위, 6가지 혐의 다 들여다본다
- 덜 익은 돼지고기 먹었더니 이것 ‘우글우글’…전신에 퍼진 ‘쌀알’ 충격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