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탐·인]한국화가 최진우..'수묵 정신' 지켜가는 화가의 꿋꿋한 붓질(2편)
김대중·김홍빈 등 정신 담은 초상화 선봬
'양자역학'에 관심 비구상적 작품도 전시
"붓끝 먹은 종이 만나 새로운 것 만들어"
[예·탐·인]한국화가 최진우..'수묵 정신' 지켜가는 화가의 꿋꿋한 붓질(2편)
◇ 30년 외길 미점 산수화의 에너지 다지는 작업
- 30년 넘게 수묵을 지켜온 힘
"그러니까요. 그래서 많이 그냥 다 쉽게 가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에 수묵 하는 작가들한테 애정을 가진 것도 그런 이유예요. 진짜 힘들게 힘들게 그림을 그리면서도 끝까지 놓지 않고 하는 정신인 것이죠. '수묵 정신'을 지켜가는 화가로서의 마음을 생각하는 것이지요."
- 인물화 작품
"먼저 올해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기인데 그동안 그려본 게 없어서 한 번 김대중 대통령 초상을 그려 봤습니다. 전면에 김대중 대통령이 문서에 서명하는 측면의 모습을 그리고 그 뒤로 좀 더 작게 다양한 스토리가 담긴 사건들을 파노라마로 그렸습니다. 옥중생활과 납치사건, 남북정상회담 등 김대중 대통령이 겪고 이룩한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수묵과 채색으로 그렸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을 추모하는 다른 사업에도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 김홍빈 대장도 그렸던데.
"네. 산악인 고 김홍빈 대장을 그렸습니다. 그분의 도전정신과 이야기를 들으면 괜히 뭉클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분 초상화식으로 그린 것이 있습니다. 작품 '산이 된 남자'는 히말라야 고산 준령을 화면 상단에 배치하고 그 앞에 당당히 서 있는 김 대장의 모습을 수묵담채로 그렸습니다."
- 개인적인 인연이 있는지
◇ 불확실성과 동시성의 양자역학 관심
- 비구상적 작품
"제가 최근에 양자 역학에 갑자기 좀 관심이 있어가지고 그쪽을 보다가 실경 수묵 산수는 하고는 전혀 다른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마치 우주에 떠 있는 것을 보는데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될까하는 질문을 듣기도 합니다. 전시 포스터 대표작은 무등산 실경 산수여여 수묵 일색으로 전시하나 생각들 한 것 같아요."
- 양자 역학은 어떻게
"제가 근무하는 학교에 계신 분이 이쪽에 관심이 많더라고요. 그동안 잘 몰랐던 물리의 세계 중에 하나가 양자 역학인데 제가 그리고자한 것은 불확실성의 것과 동시성, 그러니까 전자가 입자와 파동이 동시에 존재하는 거잖아요. 그게 인간도 삶과 죽음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 수묵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이 모든 게 세상의 모든 것은 의도와 우연히 함께 이렇게 펼쳐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수묵도 그러잖아요. 내가 의도를 갖고 그리려고 해도 먹은 다시 종이하고 만나면서 항상 새로운 우연을 만들어 내고요. 그런 게 조금 또 관심 있었고 또 형상에 있어서도 계속 실경 산수만 하다 보니까 새로운 것에 흥미가 생겨서 이번에 한번 해본 거예요."
-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 중력에 대한 의심 감성적으로 표현
- 화면 중심의 돌은 무슨 의미인지
"중력에 대한 의심이죠. 중력에 대한 의심에서 출발한 것이고 그다음에 그 안에는 두 가지가 있거든요. 숲 같은 것이나 돌은 굉장히 꼼꼼하게 그렸잖아요. 근데 배경은 굉장히 감각적으로 그렸거든요. 제가 원래 감성적인 것을 잘 못해요, 근데 그걸 한번 시도해 본 거죠. 그러니까 시원하긴 하더라고요."
- 이 작품의 의미
"제 시선이 우주로 확 확대돼 버린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합니다. 우주를 본 건 없지만 또 상상하는 것입니다. 본질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에서 그걸 어떻게 형상화시킬까에 대한 부분으로 시작한 것 같아요."
- 중력과 숲을 설명한다면
"사실 시작은 그 숲에 조형적인 것에 관심이 생겼었거든요. 그래서 숲이 모여 있는 그 조형이 참 멋있더라고요. 그래서 처음에는 그 숲만 몇 번 그렸었어요. 그러다가 이제 문득 양자역학 중력에 대해서 생각하고 이게 돌이 떠 있으면 어쩔까 상상해 본겁니다. 그래서 돌을 숲 위에 한번 부유하게 해본 거거든요. 서로 다른 게 동시에 존재하는 어떤 그런 상황을 상상한 겁니다. 아무튼 그런 식의 과정이 있었습니다."
- 작품 '낯선 바다'에 대해
"잔잔한 바다 수평선 위에 떠 있는 것은 현무암입니다. 그것이 꼭 구름처럼 느껴져 가지고 거기에서 비가 내리는 것도 있거든요. 그게 우리 오행에서 금생수하고 해가지고 물이 돌에서 나온다는 그런 얘기가 있잖아요. 그렇게 바위에서 물이 내려올 수도 있겠구나하는 그런 상상도 해보고 그렸습니다."
전남 순천 출생으로 전남대학교 미술교육과와 동대학원미술학과를 졸업했습니다.
2019는 첫 개인전 '휴(休)-다시 보는 무등산', 2009년 '탐(探)-진경을 찾아가는 힘겨운 걸음', 2010년 '답(踏)-발로 찾은 무등산' 등 개인전을 가졌고, '전통과 형상전'을 비롯 '평면연구회전', '신춘정담전', '전남대 개교 60주년 기념전', '일송일매오류전', '광주비엔날레 특별전-러브시티2525', 'JARA전' 등 단체전에 참가했습니다.
수상경력으로는 2004광주비엔날레 특별전 장려상, 2011년 조선대 우수지도자상이 있습니다.
전남대와 조선대 미술학과 강사를 역임했으며, 저서로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교과서'와 '시각문화교육 관점에서 쓴 미술교과서'(공동집필) 등이 있습니다.
현재 광주민족예술인총연합회, 광주민족미술인협회, 전통과 형상회 회원이며 광주예술중학교 교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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