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페이크 호들갑 떨지마” 뻑가 돈줄 끊겼다…렉카 유튜버 철퇴 엔딩ing[이슈와치]

이슬기 2024. 8. 31. 11: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딥페이크 범죄에 대해 "호들갑 떤다"는 입장을 밝힌 유튜버 '뻑가'가 유튜브 수익 창출 정지를 당했다.

유튜버 쯔양을 협박해 돈을 갈취한 혐의를 받는 렉카 유튜버들이 줄줄이 구속되기까지.

그런가 하면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튜버 쯔양을 협박해 돈을 갈취한 혐의를 받는 렉카 유튜버들, 변호사는 줄줄이 구속된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뻑가 채널

[뉴스엔 이슬기 기자]

최근 증가하고 있는 딥페이크 범죄에 대해 "호들갑 떤다"는 입장을 밝힌 유튜버 '뻑가'가 유튜브 수익 창출 정지를 당했다. 유튜버 쯔양을 협박해 돈을 갈취한 혐의를 받는 렉카 유튜버들이 줄줄이 구속되기까지. 가짜뉴스 혹은 선 넘는 발언으로 구설수에 오르는 이들에 대한 '철퇴'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앞서 뻑가는 자신의 채널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딥페이크 범죄에 대한 영상을 게재했다. 뻑가는 '중고대학생'이라는 해당 영상을 통해 딥페이크 범죄를 우려하는 여성들의 언행을 조롱하는 발언을 내뱉어 이슈가 됐다.

더불어 그는 소셜미디어에서 ‘얼굴 사진을 내려야 한다’고 언급한 여성의 게시글을 언급하며 “이렇게 호들갑 떠는 글이 퍼지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에 30일 유튜브 측은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는 괴롭힘 및 사이버 폭력에 대한 명확한 정책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또는 정치적 맥락에 따라 특정 개인을 신체적 상해의 위험에 노출시키는 콘텐츠를 금지한다"며 "이러한 정책을 바탕으로 신중한 검토를 거쳐 '뻑가 PPKKa' 채널의 영상을 삭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크리에이터의 플랫폼 안팎의 행동이 유튜브 커뮤니티에 해를 끼친다고 판단할 경우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설명한 크리에이터의 책임에 관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뻑가 채널의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참여를 정지시켰다"라며 "이에 해당 채널은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 뻑가의 유튜브 채널은 후원 기능과 멤버십 가입 버튼, 회원 전용 동영상 시청 메뉴 등이 사라졌으며 '중고대학생' 영상도 삭제된 상태다.

그런가 하면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튜버 쯔양을 협박해 돈을 갈취한 혐의를 받는 렉카 유튜버들, 변호사는 줄줄이 구속된 상태다.

이에 대해 이원석 검찰총장은 "수익 창출과 영리 목적으로, 혐오를 조장해 유명인과 일반인을 가리지 않고 극심한 명예훼손과 모욕을 가하는 사이버렉카의 악성 콘텐츠 유포와 협박, 공갈 범행에 엄정하게 대응하고 범죄수익을 박탈하라"며 엄정한 수사를 지시한 바 있다.

뉴스엔 이슬기 reeskk@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