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나잇이슈] 최강 태풍 '산산' 일본 강타…한반도 미칠 영향은?
<출연 :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
강풍과 호우를 동반한 사상 최강 위력의 제10호 태풍 '산산'이 일본에 상륙해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산산'의 간접 영향으로 우리나라도 서쪽엔 더위가, 동해안에는 비가 내렸는데요.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 모시고 좀 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사상 최강 태풍으로 불리는 10호 태풍 산산이 일본을 관통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재 상황부터 좀 살펴볼까요? 태풍은 어디쯤 위치한 상태인가요?
<질문 2> 그런데 산산의 속도가 심상치 않습니다. 어제 오후만 해도 자전거가 달리는 시속 15㎞ 정도로 이동했지만, 오늘은 조깅 속도와 비슷한 시속 10㎞로 더 느려졌다고 해요?
<질문 3> 태풍의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54m를 넘으면 '초강력 태풍'으로 분류하는데요. 제10호 태풍 산산은 상륙 전 한때 중심부 풍속이 초속 70m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세력이 강해진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일본에서는 태풍이 빨리 지나가기만을 바랄 텐데요. 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산산의 진로를 정확히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라면서요?
<질문 5> 특히 태풍 산산이 선상강수대를 동반하며 서행하고 있기 때문에 진로 주변 지역에서 일본 관측 사상 최대의 강우량을 기록 중이라고 하는데요, 선상강수대는 무엇이고 어느 정도의 비가 예상되나요?
<질문 6> 태풍 산산은 진행 속도가 느려서 일본에서는 다음 주 초까지도 폭우 피해가 이어질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거기다 미야자키현에서는 토네이도로 추정되는 돌풍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면서요?
<질문 7> 태풍 '산산'이 일본을 관통하면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비바람이 워낙 강해서 여객기 회항과 결항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죠?
<질문 7-1> 고속열차 신칸센도 중단되고 산사태가 나면서 터널을 막고, 주차장과 도로에 세워져 있던 차량 수십 대가 빗물에 잠기면서 교통망이 거의 마비된 상황이라고요?
<질문 8> 10호 태풍 '산산'이 일본에 상륙한 뒤 열도를 따라 북동진하면서 우리나라도 태풍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동쪽에는 비가 내리고 있고, 서쪽 지역으로는 폭염이 이어지고 있죠?
<질문 9> 주말 날씨도 전망해 보겠습니다. 8월의 마지막 날인 내일도 전국에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질문 10> 그런데 이번 태풍이 일본을 지난 뒤 9월이 시작되면 폭염특보가 점차 해제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질문 11> 다가올 가을 태풍은 어떨까요? 기상청 날씨예보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에선 8월과 9월 사이 태풍 5~7개가 영향을 미칠 것이란 예보가 있었습니다. 8월에는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태풍의 수가 많지 않았는데요. 그렇다면 9월에 태풍이 집중될까요?
<질문 12> 특히 올해는 지구온난화가 2도 상승해 예년에 비해 강력한 태풍이 예고되고 있는데요?
<질문 13> 가을 태풍이 찾아오기 전 어떤 대비가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연녀 살인하고 시신 훼손한 육군 장교는 38살 양광준
- "20배 수익"…62만 유튜버가 3천억 코인 사기
- 편의점에 낫 들고 들어간 30대…"교도소 가고 싶어서"
- 술 취해 시속 159㎞로 질주…포르쉐 운전자에 징역 6년
- 음주운전 혐의 '장군의 아들' 박상민 징역형 집행유예
- 싱글맘 죽음 내몬 사채…불법추심 근절 검경 총력전
- 문다혜, 제주서 불법 숙박업 혐의 인정…15일 검찰 송치
- 금은방서 금품 빼앗아 달아난 30대 검거…사전답사도
- '배현진 습격' 중학생 재판서 혐의 인정…심신상실 주장
- 독도함 갑판서 하늘로…날개 단 무인기 첫 전투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