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콩 먹으면…"태아 뇌 발달에 효과"
【 앵커멘트 】 두부나 된장의 원재료인 콩은 영양이 풍부해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하죠. 최근 임신 중 콩 섭취가 태아의 뇌 발달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박통일 기자입니다.
【 기자 】 식물성 단백질을 다량 함유한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로도 불립니다.
밥상에선 콩물이나 된장, 두부 등 콩을 재료로 한 음식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유경 / 직장인 - "급식으로 나온 콩국 먹고 있어요. 우무랑 같이 나와서 식감도 잘 살리고 고소한 맛이 좋은 것 같아요."
미국 브라운대학교 연구진은 임신 중 섭취한 콩 단백질이 태아의 뇌 발달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특히 임신 중 알코올 노출에 따른 태아알코올 증후군에서 콩 단백질 섭취는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알코올에 노출된 태아 쥐는 성장이 억제되면서,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을 섭취하더라도 정상 쥐보다 눈에 띄게 작습니다.
하지만, 콩을 섭취할 경우 태아 쥐의 크기와 체중은 정상 쥐와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알코올 노출로 태아 쥐에 안면 기형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콩을 섭취하면 머리 크기와 두개골 성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인터뷰 : 원세연 / 콩 식품 연구기획팀 주임연구원 - "콩에 들어 있는 포스파티디콜린이나 리놀렌산이 신경 분화를 도와주는 물질이기 때문에, 기억력 개선이나 뇌 용량 확대 등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것으로."
더 나아가 청소년기 기억력 개선을 돕는 등 콩 섭취가 생애 주기 전반적인 뇌 발달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콩의 효능이 또 한 번 주목받고 있습니다.
MBN뉴스 박통일입니다.
영상취재 : 조영민 기자 영상편집 : 최형찬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상급종합병원 중증환자 비율 확대…수가 대폭 인상
- 국가유공자도 보훈병원서 '응급실 뺑뺑이'로 사망…공공기관 의료공백 '한계'
- 방탄소년단 슈가, ‘전동 스쿠터 음주운전 혐의’ 검찰 송치
- ″잠자느라 순찰도 안 돌아″…근무 태만이 부른 비극
- 해리스의 '한국계' 인맥들…'전당대회 응원' 동서·조카들
- WSJ ″한국, 딥페이크 음란물에 가장 취약한 국가″ [짤e몽땅]
- 양궁장서 100m 날아온 화살 차량 관통…오발 사고에도 시설 보강 하세월
- '전동 스쿠터 음주운전' 방탄소년단 슈가 오늘 검찰 송치
- 하동 순찰차 사건 '근무태만'…″경찰관 모두 자고 있었다″
- 이스라엘, 이틀째 서안지구 공습…난민촌 아비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