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딥페이크 성범죄' 처벌 신설·강화…10월까지 종합대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는 30일 딥페이크 성범죄 근절을 위해 허위 영상물 소지·구입·시청 행위를 처벌하는 규정을 신설하고, 딥페이크물 제작·유통에 대한 처벌 기준을 상향하는 법률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딥페이크 성범죄가 10대 청소년과 학교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만큼, 교육부는 학교 내 피해 실태를 파악하고 학생들이 딥페이크 영상물이 심각한 범죄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예방 교육 강화 등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 대응책을 꾸리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경 인력 강화, 위장 수사 확대
학교 등 현장서 예방 교육 실시
제작·유통 법정형 5년→7년 '상향'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정부는 30일 딥페이크 성범죄 근절을 위해 허위 영상물 소지·구입·시청 행위를 처벌하는 규정을 신설하고, 딥페이크물 제작·유통에 대한 처벌 기준을 상향하는 법률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부처와 함께 '딥페이크 성범죄 대응 범정부 대책 회의'를 열고 범죄 대응을 위한 역량 결집과 체계적인 논의를 통해 이같은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난 28일부터 경찰은 딥페이크 성범죄에 관한 집중단속에 착수했다. 검·경은 향후 수사 인력과 조직을 강화해 엄정 대응하고, 위장 수사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피해 신고 접수의 경우 부처별로 운영 중인 신고 접수 방법을 통합하고 허위 영상물 삭제, 심리 상담·법률·의료 지원 등 피해자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특히 딥페이크 성범죄가 10대 청소년과 학교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만큼, 교육부는 학교 내 피해 실태를 파악하고 학생들이 딥페이크 영상물이 심각한 범죄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예방 교육 강화 등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 대응책을 꾸리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온라인상에서 딥페이크 영상물 등이 쉽게 제작·유통·확산하는 것을 막고, 불법 영상물이 신속히 삭제될 수 있도록 딥페이크 제작물 탐지 기술의 조속한 추가 상용화와 정보통신사업자의 책임 관리 강화 및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전문가 등 민간의 의견을 추가로 수렴, 오는 10월까지 범정부 종합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밖에 현재 국회에 발의된 생성형 AI 워터마크 표시를 의무화하는 'AI 기본법' 제정안 및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허위영상물 소지죄 신설 및 제작 유통죄의 법정형을 5년에서 7년으로 상향하는 '성폭력처벌특례법' 개정안, 피해자의 신상정보가 유포된 경우 삭제지원 근거 등을 마련하기 위한 '성폭력방지법' 개정안 등 관련 법안들이 신속하게 제·개정될 수 있도록 국회와 협력할 방침이다.
이어 정부는 위장 수사 범위 확대를 위한 '성폭력처벌특례법' 등 추가로 필요한 법률안을 검토해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상응급체계 원활"…윤 대통령과 국민 눈높이의 '괴리'
- 단둥서 찍은 北 수해현장…'맨 손으로 쑥대밭 된 마을 재건 작업' [TF포착]
- [오늘의 날씨] 열대야 '안녕'…낮 최고 35도 '늦더위'
- 독립 경영 시도하자 좌천 인사…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폭풍전야
- SK렌터카 팔렸는데…'장기 매물' 한앤컴퍼니 케이카는 '우울'
- '백설공주', '굿파트너' 독주 속 조용한 상승세 이을까[TF초점]
- 가수 데뷔하는 기안84·조정석…음악 예능의 색다른 방식[TF프리즘]
- [시승기] 그랑 콜레오스, 뛰어난 정숙성·준수한 파워 담은 '중형 SUV 역작'
- [그래도 K리그] FC서울 6연승?...울산-포항, 미리 보는 코리아컵 결승전
- 사교육비 부담 커지자 '교육특화' 아파트 눈길…"내 자식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