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스타트업 전용 투자 펀드, '마크-솔리드원 뷰티인텔리전스펀드 1호' 결성

고문순 기자 2024. 8. 30. 17: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타트업 투자사 마크앤컴퍼니(대표 홍경표)는 솔리드원파트너스(대표 김치열)와 함께 K뷰티 스타트업 투자 및 육성을 위한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했다고 밝혔다.

대표 펀드 매니저는 8년간 뷰티 영역에 투자해온 솔리드원파트너스 진석민 파트너와 스타트업 창업 경험을 보유한 마크앤컴퍼니 장혜승 이사가 공동으로 맡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투자사 마크앤컴퍼니(대표 홍경표)는 솔리드원파트너스(대표 김치열)와 함께 K뷰티 스타트업 투자 및 육성을 위한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했다고 밝혔다. 규모는 100억원이며, 100% 민간 자금으로만 결성된다.

사진제공=마크앤컴퍼니


국내 대표 뷰티 기업인 LG생활건강이 앵커 출자자로 나섰으며, 잇츠한불, 셀바이오휴먼텍, 세종기획 등 다양한 출자자들이 참여하는 펀드로 의미가 더욱 깊다.

대표 펀드 매니저는 8년간 뷰티 영역에 투자해온 솔리드원파트너스 진석민 파트너와 스타트업 창업 경험을 보유한 마크앤컴퍼니 장혜승 이사가 공동으로 맡는다. 핵심운용인력으로는 솔리드원파트너스 김치열 대표와 마크앤컴퍼니 정서우 팀장이 참여한다.

이번 펀드는 운용역들의 투자 전문성과 마크앤컴퍼니가 보유한 뷰티 기업 데이터를 결합하여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평가하는 '데이터 기반 투자' 펀드다. 산업별 데이터 분석 시스템 '혁신의숲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뷰티 산업 벤치마크 대비 자사몰 거래액, 트래픽 성장률, 재구매율, 직원당 매출액 등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이는 뷰티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투자 후에는 성장 단계별 필요한 자금조달, 조직관리, 마케팅, 유통 등 체계적 지원을 통해 빠른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 하주열 상무는 "LG생활건강은 국내 인디 브랜드들의 해외 진출 성과를 유의 깊게 보고 있으며, 미국, 일본, 중동 등 국가로의 유통 확대를 주목하고 있다"며, "뷰티 영역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를 통해 회사 차원에서는 오픈이노베이션을 촉진하는 한편, 넥스트 브랜드 육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공동 대표 펀드매니저인 진석민 파트너와 장혜승 이사는 "화장품 섹터는 꾸준한 투자와 상장, 인수가 이루어지던 영역이었으나 최근 해외 B2B 수출 호조와 온오프라인 유통망 및 마케팅 채널의 다양화로 전반적인 산업 성장 속도가 빨라지면서 뷰티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필요성이 증대되었다"며 "이번 펀드를 통해 유망 인디브랜드를 발굴하고,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하겠다"며 투자 계획을 밝혔다.

고문순 기자 komoonsoo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