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조달청, 지속가능성 주제 '디데이'…쉐코·이노프렌즈 우승

김태현 기자 2024. 8. 30. 13: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행사는 올해 5월 체결된 조달청과 디캠프 간 업무협약(MOU)에 따라 혁신 제품 및 서비스의 육성, 판로 확대 지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전날 진행된 디데이에는 총 165개 기업이 지원했으며, 심사를 거친 7개 스타트업이 24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결승 무대에 올랐다.

디캠프상을 수상한 쉐코는 해양 방제 및 수질정화 로봇 '쉐코 아크'를 개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8월 디데이에서 발표 중인 권기성 쉐코 대표 /사진제공=디캠프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이하 디캠프)와 조달청은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8월 디데이'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디데이에서는 쉐코가 디캠프상, 이노프렌즈가 조달청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올해 5월 체결된 조달청과 디캠프 간 업무협약(MOU)에 따라 혁신 제품 및 서비스의 육성, 판로 확대 지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전날 진행된 디데이에는 총 165개 기업이 지원했으며, 심사를 거친 7개 스타트업이 24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결승 무대에 올랐다.

디캠프상을 수상한 쉐코는 해양 방제 및 수질정화 로봇 '쉐코 아크'를 개발했다.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한 해상에 방제 로봇을 작동시키면 오염수를 흡입해 유수 분리 과정을 거쳐 정화하는 방식이다.

조달청장상을 수상한 이노프렌즈는 기존의 바코드, QR코드를 대체할 수 있는 UR코드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기존 바코드 및 QR코드보다 인식속도가 빨라 최대 60% 향상된 인식속도를 제공한다. 기업의 유통 및 제조 과정에서 사용하는 기존의 바코드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 △클라이원트(AI(인공지능) 기반 문맥 분석) △더인츠(고량자 복약 돕는 스마트 약상자 및 솔루션) △에이비알(배터리 제조 부산물 재활용) △위닝아이(AI 기반 비접촉 인증 솔루션) △에이스인벤터(건물일체형 태양전지) 등이 디캠프 결승 무대에 올랐다.

디캠프는 내달 26일 서울 강남구 선릉 디캠프에서 11개 그룹사와 손잡고 오픈이노베이션 주제로 디데이를 개최한다. CJ ENM, GS리테일, GS건설, 호반건설, 하이트진로, S-Oil, 나이스홀딩스, 신세계, 동아쏘시오그룹, 솔루엠, 교보생명이 참여한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김태현 기자 thkim124@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