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군산대 양정엽 교수팀, 최고 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군산대학교 양정엽 교수(에너지신산업학부, 물리학과 겸임) 연구팀의 논문이 화학공과분야 국제 저명 저널인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2023년 기준 JCR Impact Factor 13.3, 상위 3.1%)에 게재 승인됐다.
해당 논문은 MAPbBr3 기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12.14%의 전력 변환 효율(PCE)을 달성한 혁신적인 성과를 소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종수 기자] 국립군산대학교 양정엽 교수(에너지신산업학부, 물리학과 겸임) 연구팀의 논문이 화학공과분야 국제 저명 저널인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2023년 기준 JCR Impact Factor 13.3, 상위 3.1%)에 게재 승인됐다.
해당 논문은 MAPbBr3 기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12.14%의 전력 변환 효율(PCE)을 달성한 혁신적인 성과를 소개했다.
이는 MAPbBr3 태양전지 분야에서 최고 기록을 갱신한 획기적인 성과로, 연구자들은 이를 통해 차세대 태양전지 기술의 가능성을 한층 더 확고히 했다.
MAPbBr3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높은 효율성과 간단한 제작 공정 덕분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대기 중 습도와 같은 환경 요인이 태양전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습도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결정 성장과 결함 밀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다양한 습도 조건에서 MAPbBr3 태양전지의 성능 변화를 관찰하였고, 이를 통해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동시에 갖춘 MAPbBr3 태양전지 개발에 새로운 길을 제시했다.
이 연구 결과는 태양전지의 상용화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로 활용될 것이며, MAPbBr3 페로브스카이트 소재의 넓은 에너지 밴드갭 특성으로 기존의 페로브스카이트 소재와 달리 투명도가 높아 반투명 소자에 응용이 가능하여 건축 통합 태양광 시스템(BIPV)과 같은 분야에 응용이 예상된다.
또한 기존의 페로브스카이트 소재 대비 높은 전압 특성을 가져 전력 전송 및 저장 시스템, 전기 자동차, 등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국가반도체연구실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전북=박종수 기자(bells@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훈련 가서 술 먹고 연애, 반성…성추행 누명은 벗고 싶어" 피겨 이해인 호소
- "미혼녀들, '결혼' 목적으로 지방 가면 550만원 지원"…지방 이주 제도에 '발칵'
- 비상등 켜고 '정차 후 전진'…사고 나면 무조건 '내 책임?'[기가車]
- '어남선생 눈감아'…박하선, 남편 ♥류수영도 깜짝 놀랄 파격 패션 [엔터포커싱]
- 자전거 2대 동시에 운전하는 80대 노인, 알고 보니 상습 자전거 절도범
- "이러니 노키즈존 해야"…매장에 돗자리 깔고 놀게 한 엄마들
- "땀 났으면 다냐?"…휴지로 온몸 닦고 편의점 놓고 간 여성
- 죽을 때까지 걷고 싶다면, '고관절'을 지켜라 [귀하신 몸]
- '민생 예산안' 전환 예고한 민주…'특활비·홍보비' 등 삭감 추진
- 드디어 성사된 '한동훈·이재명 회담'…'의제' 신경전은 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