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방본부, 화재예방 선제적 대응 태세 갖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전소방본부는 최근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전기차, 숙박시설 화재를 반면교사 삼아 선제적인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강대훈 대전소방본부장은 "이번 소방안전대책을 통해 숙박시설 등에 대한 화재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첨단 소방장비 도입‧훈련을 통해 재난사고 예방‧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0m 고가사다리차 배치, 에어매트 전수조사 실시
예방‧현장대응분야, 소방장비 추가 배치와 안전교육 추진
[더팩트ㅣ대전=정예준 기자] 대전소방본부는 최근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전기차, 숙박시설 화재를 반면교사 삼아 선제적인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소방본부는 지난 26일 전기차, 숙박시설 화재 대응방안 토론회, 27일 에어매트 훈련, 28일 아파트 전기차 충전시설 현장 방문을 완료하고, 이를 종합해 화재 예방분야와 현장대응분야로 나눠 대응태세를 갖출 계획이다.
예방분야는 화재위험성이 높은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화재안전조사를 우선 실시하고 소방시설 차단 여부, 피난방화시설 피난장애 여부 등 소방시설 안전관리 실태를 집중점검 한다.
또 여관‧여인숙 등 소규모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소화기, 감지기 등 기초소방시설 확인‧점검 △객실 내 취사, 흡연 등 화기사용 금지 권고 완강기 위치 표시 및 사용법 부착 안내 등 소방안전 컨설팅을 추진하고, 필요시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보급하기로 했다.
화재 시 안전한 대피와 피난기구의 중요성이 부각 됨에 따라 완강기 사용법 체험‧교육과 대피요령 중심의 소방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유튜브 등 SNS를 통한 완강기 사용법 홍보도 추진한다.
현장대응분야는 9월 6일까지 대전시에서 보유 중인 에어매트 55개에 대한 긴급 전수조사 및 훈련을 하고, 향후 에어매트 수시 점검 및 훈련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연말까지 고층 건물 대응을 위한 70m 고가사다리차 1대를 보강해 역세권 개발 지역 내 있는 동부소방서에 배치한다. 이와 함께 보유 중인 전기자동차 화재진압장비 외에 진압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배터리 관통형 진압장비를 추가 도입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지하층 화재, 고층화재 등 특수상황 등을 가상한 진압 전술 훈련을 지속 전개할 방침이다.
강대훈 대전소방본부장은 "이번 소방안전대책을 통해 숙박시설 등에 대한 화재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첨단 소방장비 도입‧훈련을 통해 재난사고 예방‧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상응급체계 원활"…윤 대통령과 국민 눈높이의 '괴리'
- 단둥서 찍은 北 수해현장…'맨 손으로 쑥대밭 된 마을 재건 작업' [TF포착]
- [오늘의 날씨] 열대야 '안녕'…낮 최고 35도 '늦더위'
- 독립 경영 시도하자 좌천 인사…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폭풍전야
- SK렌터카 팔렸는데…'장기 매물' 한앤컴퍼니 케이카는 '우울'
- '백설공주', '굿파트너' 독주 속 조용한 상승세 이을까[TF초점]
- 가수 데뷔하는 기안84·조정석…음악 예능의 색다른 방식[TF프리즘]
- [시승기] 그랑 콜레오스, 뛰어난 정숙성·준수한 파워 담은 '중형 SUV 역작'
- [그래도 K리그] FC서울 6연승?...울산-포항, 미리 보는 코리아컵 결승전
- 사교육비 부담 커지자 '교육특화' 아파트 눈길…"내 자식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