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가자지구 소아마비 백신 접종 위해 일부 작전 일시 중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전쟁중인 가자지구에서 소아마비 백신 접종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일부 군사작전을 일시 중단하는 데 합의했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29일(현지시간) 밝혔다.
릭 피퍼콘 WHO 팔레스타인 지구 대표는 이날 유엔 브리핑에서 "가자지구 10세 이하 아동 65만명을 대상으로 소아마비 백신 접종을 위해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내달 1일부터 사흘간 가자지구 중부에서 현지시간 기준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교전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루씩 기한 연장 가능…25년 만에 발병 사례 확인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전쟁중인 가자지구에서 소아마비 백신 접종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일부 군사작전을 일시 중단하는 데 합의했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29일(현지시간) 밝혔다.
릭 피퍼콘 WHO 팔레스타인 지구 대표는 이날 유엔 브리핑에서 “가자지구 10세 이하 아동 65만명을 대상으로 소아마비 백신 접종을 위해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내달 1일부터 사흘간 가자지구 중부에서 현지시간 기준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교전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가자지구 중부 접종이 종료되면 가자지구 남부와 북부 지역에서도 백신 접종을 위해 순차적으로 사흘씩 교전이 중지될 예정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양측은 필요할 경우 지역별 군사작전 중지 기간을 나흘로 늘리기로 했다고 피퍼콘 대표는 덧붙였다.
이번 접종을 위해 소아마비 백신 126만회분이 가자지구에 이미 도착한 상태라고 그는 말했다.
이어 최초 접종 후 4주가 지나 2차 접종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전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주 이스라엘을 찾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 백신 투약을 위한 작전 중지를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유럽연합(EU)도 이스라엘을 상대로 백신 투약을 위한 작전 중지를 촉구해 왔다.
앞서 가자지구 중부 지역에서는 지난 16일 백신을 맞지 않은 10개월 된 아기가 소아마비에 걸린 사실이 처음 확인됐다. 가자지구에 소아마비 발병 사례가 확인된 건 25년 만이다.
WHO는 가자지구 내에서 마비 증상을 보이는 아이가 두 명 더 있으며 확인을 위해 검체 표본을 요르단의 연구소로 보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수백 명이 증상은 없지만 소아마비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수개월 전부터 전문가들은 보건 시스템이 붕괴한 가자지구에서 소아마비 발병 가능성을 경고해 왔다.
WHO 역시 지난 7월 가자지구 채취한 하수 샘플에서 2형 변이 소아마비 바이러스가 발견됐다며 감염병 확산 위험을 우려했다.
소아마비 바이러스는 하수와 대부분 오염된 물을 통해 퍼지며 전염성이 매우 강하다. 5세 미만 어린이가 주로 걸리지만 성인도 걸릴 수 있으며 영구적인 근육 쇠약, 마비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다.
WHO의 동지중해 지역 소아마비 퇴치 담당 국장인 하미드 자파리 박사는 “접종 지연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소아마비 바이러스가 이스라엘, 서안은 물론 레바논, 시리아, 이집트, 요르단 등 인근 국가로 퍼질 수 있다”며 신속한 접종을 촉구한 바 있다.
pin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5년이나 찾았는데, 끝내 ‘딸’ 못보고 떠났다…배우 김우빈도 ‘송혜희 아빠’ 추모
- 코요태 김종민 "11살 연하 여성과 2년째 열애 중…결혼 생각 있다"
- [영상] 또 전기차?…달리던 차에서 갑자기 불길 치솟아 ‘아찔’
- ‘147억 기부금’에 노태우 비자금 의혹, 노소영 “유산, 담요 한 장과 집뿐”
- [영상] 18초간 마운드에서 '흔들'...논란의 이승훈 춤 시구 어땠길래
- 김태호PD, 청담동 노후 연립주택 300억에 매입, 왜?
- [영상] 콧구멍·땀 닦은 휴지 편의점 식탁에 두고 간 여성…누리꾼 "인성 바닥"
- 피겨 이해인 “성추행범 누명 벗고 싶다…훈련중 음주·연애는 잘못, 평생 뉘우치겠다”
- 서동주, 4세 연하 연인과 재혼 발표…"나랑 결혼해줘서 고마워"
- 존박 “잠시만요, 내 이름이 박존?”…행안부 ‘외국인 성명 표준안’에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