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4 대격변, 이 정도면 디아5인데?
블리자드가 디아블로4 확장팩 '증오의 그릇' 출시를 앞두고 대격변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레벨, 아이템, 정복자, 문양 등 전반적인 시스템이 모두 개편되며, 추억의 아이템 '룬워드'도 추가된다.
블리자드는 30일 오전 3시 디아블로4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애덤 플레처 어소시에이트 커뮤니티 디렉터, 콜린 파이너 수석 게임 디자이너, 에이슬린 홀 시스템 디자이너, 찰스 던 게임 디자이너, 지분 시두 전문 게임 디자이너가 자리했다.
신규 확장팩 증오의 그릇 및 시즌6에 적용될 2.0 업데이트 내용은 파격적이다. 디아블로5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대격변 패치가 예고됐다. 최대 100레벨이었던 기존 레벨이 압축돼 최대 60레벨로 변경되며, 기존 난이도를 삭제하고 신규 난이도 시스템을 추가한다.
정복자 보드와 문양 시스템도 완전히 바뀐다. 활성화 가능한 최대 정복자 보드 개수가 5개로 제한된다. 동시에 문양 등급이 기존 21레벨에서 최대 100레벨로 늘었다. 디아블로4 출시 이전부터 예고됐던 룬워드도 등장한다. 디아블로2 시스템과는 완전히 다르며, 조합에 따라 수많은 빌드가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2.0 업데이트는 PTR 서버에서 미리 플레이 가능하다. PTR 서버는 한국 시간으로 9월 5일부터 9월 11일까지 진행한다.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전설 위상, 담금질 설명서, 문양, 재료, 전설 및 고유 아이템을 모두 지급한다. 부스트 NPC와 룬워드는 9월 7일부터 이용 가능하다.
■ 레벨 및 난이도 조정
레벨 시스템이 완전히 개편된다. 최대 레벨이 60으로 변경되며, 캐릭터 레벨과 정복자 레벨이 분리된다. 60레벨부터는 정복자 노드 개방에 사용하는 정복자 레벨을 얻는다. 예를 들어 현재 캐릭터 레벨이 100인 경우 50으로 변경되고, 정복자 포인트는 영역 공용 정복자 레벨로 변환된다.
난이도 시스템도 완전히 바뀐다. 기존 모험가, 베테랑, 악몽, 고행 난이도가 일반, 어려움, 전문가, 참회자 난이도로 변경된다. 이는 통상 난이도이며, 60레벨 달성 이후 나락 20단계를 클리어하면 새로운 고행 난이도가 해금된다.
고행 난이도는 1~4단계로 나뉘고, 특정 나락 단계를 클리어하면 해금된다. 단계가 상승할 때마다 방어도와 모든 저항이 추가로 감소한다. 몬스터 레벨 또한 플레이 중인 난이도에 따라 달라진다.
■ 정복자 보드 및 문양
각 직업마다 신규 정복자 보드가 1개씩 추가된다. 새로운 전설 노드가 포함됐으며, 시작 보드를 포함해 5개의 보드만 활성화 가능하다. 또한 레벨업을 통해 얻는 정복자 포인트가 200에서 300으로 증가한다.
문양 시스템도 완전히 바뀐다. 문양 최대 등급이 21에서 100으로 증가한다. 45등급 달성 시 보석 파편으로 희귀 문양을 전설 문양으로 업그레이드한다. 전설 문양은 효과 반경이 5로 증가하고, 추가 특성이 붙는다.
악몽 던전이 아닌 명공의 나락에서 문양 등급을 올린다. 명공의 나락 클리어 시 문양 등급을 올릴 기회가 3회 주어진다. 사망하지 않을 시 1번의 추가 기회를 받는다.
클리어한 명공의 나락 단계와 문양 등급이 20만큼 차이 날 때마다 추가 업그레이드 기회를 얻는다. 가령 죽지 않고 명공의 나락 30단계를 클리어하면 문양을 19등급까지 바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 아이템 등급 개편
신성 아이템이 삭제되고 일반 아이템과 고행 아이템만 남는다. 신성 아이템은 업데이트 적용 이후 더 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캐릭터가 보유한 기존 신성 아이템은 유산으로 변경된다. 계속 사용할 수 있으나 담금질, 명품화 등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다.
일반 아이템의 위력은 최대 750으로 제한된다. 아이템 위력 750인 아이템은 최대 4회까지 명품화 가능하다. 선조 아이템은 60레벨 달성 이후 고행1단계부터 드롭된다. 또한 아이템 위력이 800으로 고정되고, 최소 1개 이상의 상급 속성을 지닌다.
■ 룬워드 추가
디아블로2 파밍 시스템이었던 룬워드가 나온다. 증오의 그릇 확장팩을 보유한 유저만 사용 가능하다. 월드 드롭이며, 신규 콘텐츠 지하 던전에서 좀 더 높은 확률을 기대할 수 있다.
룬워드는 의식과 기원으로 나뉜다. 의식은 기원 효과 발동을 위한 트리거 역할이다. 예시로 의식 룬워드인 '바크'는 5미터 이동 시 공물 50을 생성한다. 기원 룬워드인 '자'는 공물 500을 소모해 원소술사의 피하기를 순간 이동으로 교체한다.
바크와 자 룬워드를 함께 착용하면 50미터 이동 시 공물이 500 생성돼 원소술사의 피하기가 순간 이동으로 교체되는 방식이다. 룬워드는 마법, 희귀, 전설 등급으로 나뉘며, 희귀도가 높을수록 효과가 강하다.
증오의 그릇에 등장할 룬워드는 총 45개이며 의식 룬워드 17개, 기원 룬워드 28개가 준비됐다. 룬워드는 거래 가능하다.
■ 직업별 신규 스킬 및 변경점
각 직업마다 신규 스킬 1개와 지속 효과 5개가 추가된다. 궁극기에는 레벨이 추가된다. 기존에는 1레벨 고정이었으나 5레벨까지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으며, 레벨이 오를 때마다 대미지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한다.
ⓛ 야만용사
강력한 투척(무기 숙련 기술): 무기를 던져 충돌 시 60%의 무기 피해를 주고 바닥에 박힌다. 바닥에 박힌 무기는 파동을 방출하여 초당 20%의 무기 피해를 4초 동안 준다.
호전성: 기본 기술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4초 동안 피해량이 3/6/9% 증가한다.
묵직한 강타: 궁극기가 15/30/45% 추가 피해를 준다.
전쟁의 길: 제압 후, 4초 동안 4%의 추가 피해를 준다.
억제 불가: 무기 숙련 기술을 사용하면 최대 생명력의 10%에 해당하는 보강을 얻는다.
가시 갑각(핵심 지속 효과): 25 분노를 소모할 때마다 8초 동안 10%[+]의 가시를 얻고, 최대 120%까지 적용된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을 시전하면 5초 동안 방해받지 않음을 효과를 얻는다. 이 시간 동안, 주변의 적에게 매초 가시의 100%를 물리 피해로 준다.
② 드루이드
암석 폭발(대지 기본 기술): 적의 발 아래에 돌을 모아 폭발시켜 80% 무기 피해를 준다. 정신 집중 시 20%의 무기 피해를 주고 효과 범위가 증가한다. 1.0초 후 최대 400%까지 증가한다.
인간성: 인간 형태일 때 5/10/15%[x] 추가 피해를 준다.
대재앙: 궁극기를 시전한 후, 8초 동안 5/10/15%[x] 증가한 피해를 준다.
야생의 적성: 건강 상태일 때 3%[x] 증가한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가 100%를 초과할 때 3%[x] 증가한 피해를 준다. 이 추가 효과는 중첩이 가능하다.
역류: 방어 기술 시전 후, 5초 동안 피해량이 4%[x] 증가한다.
물아일체(핵심 지속 효과): 각각의 동료 기술이 1마리의 추가 동료를 얻으며 50%[x] 증가한 피해를 준다. 큰까마귀, 늑대 무리, 맹독 덩굴의 지속 효과를 얻는다.
③ 강령술사
영혼문(어둠 궁극기 기술): 근처의 적을 8초 동안 타락시켜 초당 65%의 무기 피해를 준다. 0.25초마다 적의 영혼을 뜯어 흡수해, 2의 정수를 생성하고 최대 생명력의 2%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5초 동안 부여한다.
괴저 보강: 행운의 적중: 피해를 주면 최대 5/10/15% 확률로 최대 생명력의 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6초 동안 부여한다.
최후: 궁극기를 시전한 후, 8초 동안 5/10/15%[x] 증가한 피해를 준다.
거인의 몰락: 보강된 경우, 정예에게 6/12/18%[x] 증가한 피해를 준다.
정밀한 부패: 행운의 적중 확률이 5/10/15%[+] 증가한다.
고통(핵심 지속 효과): 취약, 군중 제어 효과, 혹은 지속 암흑 피해에 걸린 적이 고통에 걸리며 캐릭터와 하수인에게서 받는 피해가15%[x] 증가한다. 저주 기술이 고통에 걸린 적에게 80%(무기 피해)의 암흑 피해를 준다. 이 피해량은 군중 제어 효과, 취약, 지속 암흑 피해에 대한 피해 총합의 30%[x]만큼 증가한다.
④ 도적
칼날의 춤(암살 날쌘 몸놀림 기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이동 속도가 20%[+], 회피 확률이 10%[+] 증가하며, 근처의 적에게 칼날을 던진다. 각 칼날은 42%의 무기 피해를 준다.
사격 연습: 명사수 및 암살 기술의 극대화 확률이 3/6/9% 증가한다.
발레스트라: 피하기를 사용한 후, 피해량이 4초 동안 4/8/12% 증가한다.
회피: 공격을 피한 후, 4초 동안 2/4/6%의 피해 감소를 얻는다.
여명으로: 궁극기가 15/30/45%[x] 증가한 피해를 준다.
연금술 혼합물(핵심 지속 효과): 3종류의 비물리 피해를 주면 주입 기술의 위력이 5초 동안 40% 증가한다. 이 위력은 독, 암흑, 냉기에 대한 추가 피해 총합의 20%만큼 추가로 증가한다.
⑤ 원소술사
사역마(구현 기술): 최근에 시전한 기술의 원소에 해당하는 사역마를 8초 동안 소환한다. 사역마는 적을 추적하며 주기적으로 폭발해 범위 내에 40%의 해당하는 원소 피해를 준다. 한 번에 최대 6기의 사역마를 거느릴 수 있다.
초혼: 4%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얻는다.
기운 집중: 6초 동안 지속되는, 최대 생명력의 0.5/1.0/1.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매초 생성하며, 최대 30%까지 적용된다. 생명력을 잃을 경우, 5초 동안 해당 효과를 상실한다.
완충: 활성화되어 있는 보호막이 있는 동안 2/4/6%의 피해 감소를 얻는다.
원소의 상승효과: 서리, 감전, 방화 기술의 피해량이 장착한 해당 유형의 기술 하나당 1/2/3%[x] 증가한다.
깨우침(핵심 지속 효과): 기술을 시전할 때마다 1중첩의 깨우침을 얻는다. 앞서 시전한 기술과 다른 원소의 기술을 사용하면 15중첩을 얻는다. 100중첩을 얻으면 깨우친 상태가 되고, 더이상 중첩을 얻을 수 없으며, 매초 10중첩을 잃는다. 깨우친 상태면 화염, 번개, 냉기 추가 피해가 그 총합과 동일해지며, 추가로 다음 효과를 얻는다. 25%[x] 피해 증가, 45%[+] 마나 재생, 20%[+] 공격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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