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공시' 증권사는 미래·키움 두 곳뿐… 금융위 요청에 화답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한국거래소가 상장사의 '밸류업 계획'을 자율 공시한 지 석 달이 지났으나 증권사의 참여는 미미하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이날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간담회에서 증권사들의 공시 참여 기업들이 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얘기도 있었다"며 "키움증권과 미래에셋증권 등이 밸류업 자율공시가 선례로 다른 회사들도 밸류업 공시에 동참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상장 증권사 중 자율 공시를 한 곳은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2곳에 그친다. KB증권은 예고 공시를 알린 상태다.
밸류업 공시는 정부 주도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업 현황 자체 진단과 기업가치 제고 목표·계획, 이행 평가·소통 계획 등의 계획이 담긴 문서를 공시 형태로 공개하는 것이다. 5월26일 한국거래소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이튿날부터 상장사의 '밸류업 계획'을 자율 공시했다.
키움증권은 증권사 중에서 가장 먼저 밸류업 계획을 공시했다. 키움증권은 5월28일 기업 가치 제고 계획 공시에서 주주환원율 30% 이상,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 이상, 자기자본이익률(ROE) 15% 이상 달성 등을 목표로 내세웠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22일 ROE(자기자본이익률)를 10% 이상으로 올리고 자기주식 소각 등을 통해 2026년까지 주주환원율을 35% 이상까지 높인다는 계획을 밝혔다.
KB증권은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HTS(홈트레이딩시스템)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전용관을 오픈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만을 위한 별도 페이지를 제공한 증권사는 KB증권이 유일하다.
금융당국은 증권사가 자금중개자이자 기관투자자로 밸류업 공시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전날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병환 위원장은 "정부는 자본시장 선진화와 기업 밸류업을 통한 우리 자본시장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중요 정책과제로 삼고 적극 추진 중이다"며 "이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만큼 자본시장의 최전선에 있는 증권업계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이날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간담회에서 증권사들의 공시 참여 기업들이 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얘기도 있었다"며 "키움증권과 미래에셋증권 등이 밸류업 자율공시가 선례로 다른 회사들도 밸류업 공시에 동참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이지운 기자 lee1019@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웃지도 울지도 못하는 에너지업계 - 머니S
- '깜짝 재혼 발표' 서동주, 예비신랑은 누구? - 머니S
- [르포] "왜 스타필드 마켓인지 알겠네요"… 인파 몰린 1호점 - 머니S
- "쉽게는 못 오지"… LIV 골프→PGA 투어 '1년 대기' - 머니S
- [STOCK]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인적분할로 거래정지… "재상장 후 주가 반등" - 머니S
- 연희동 지나던 차량, 싱크홀 여파 땅 밑으로 꺼져… 2명 중상 - 머니S
- [8월29일!] "천장이 이상해요"… 사라진 32명 시신이 그곳에 - 머니S
- "사귀지도 않았는데"… 이수경, 연애 안하는 이유? - 머니S
- "얼마나 놀랐길래" 귀신의집 알바생 폭행한 남성… 합의금 9000만원 - 머니S
- 롯데 "폐교가 친환경 놀이터로"… 지역아동 환경 개선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