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시 에어매트 낙하는 이렇게..올바른 대피 요령 숙지가 중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2일 경기도 부천 호텔 화재 당시 에어매트로 뛰어내린 남녀가 모두 숨졌죠.
안타까운 사건이 알려지면서 비상시 안전하게 탈출하는 방법을 묻는 문의가 많았습니다.
대피 과정에서 남녀 2명이 에어매트로 뛰어내렸지만 모두 숨졌습니다.
에어매트로 떨어질 때는 가운데 지점을 향해 낙하해야 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지난 22일 경기도 부천 호텔 화재 당시 에어매트로 뛰어내린 남녀가 모두 숨졌죠.
안타까운 사건이 알려지면서 비상시 안전하게 탈출하는 방법을 묻는 문의가 많았습니다.
올바른 대피 요령을 조경원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 기자 】
19명의 사상자를 낸 부천 호텔 화재.
대피 과정에서 남녀 2명이 에어매트로 뛰어내렸지만 모두 숨졌습니다.
앞선 여성이 가장자리로 떨어져 매트가 뒤집혔고, 뒤이어 뛰어내린 남성은 매트의 보호를 받지 못했습니다.
에어매트로 떨어질 때는 가운데 지점을 향해 낙하해야 합니다.
두 손으로 머리와 목을 받치고 몸을 'ㄴ'자로 만들어 엉덩이부터 착지해야 부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매트에 공기를 채우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구조대원의 수신호를 확인한 뒤 뛰어내려야 합니다.
▶ 인터뷰 : 최인석 / 전남소방본부 대응예방과장
- "에어매트 (사용법이) 제조사별로 약간 좀 차이점이 있는데, 소방청에서도 매뉴얼로 만들어서 보급할 예정이고.."
이보다 좀 더 안전한 탈출 수단으로 완강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완강기를 사용할 때는 먼저 지지대가 확실하게 고정됐는지를 확인하고, 속도 조절기와 결합한 고리를 지지대에 걸고 구명줄을 창문 밖으로 던집니다.
▶ 스탠딩 : 조경원
- "안전벨트를 겨드랑이에 밀착시키고 끈을 꽉 조인 뒤 손으로 벽을 짚으며 미끄러지듯 내려가야 합니다."
내려갈 때는 벨트가 빠지지 않도록 양팔을 'W' 모양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불과 연기가 퍼지기 전에 자력으로 빠르게 대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피할 땐 자세를 낮추고 한 손으로 코와 입을 막아 유독가스 노출을 줄이는 한편 다른 한 손으로 벽을 짚으며 비상구로 향해야 합니다.
KBC 조경원입니다.
#화재 #에어매트 #완강기 #대피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제추행 혐의 배우 오영수 측, "1심 형량 과중..사회적 심판 받았다"
- [핫픽뉴스]NYT도 주목한 한국 치어리더..전 세계 휩쓴 '삐끼삐끼' 열풍
- 경찰 '딥페이크 예방 홍보물'에 부적절 이미지 사용.."실무자 실수"
- 조국 "사우나·드레스룸이 국가보안?..일제 썼나, 왜 공개 못 하는지 뭔가 구려"[여의도초대석]
- KIA 이범호 "에릭 스타우트, 최상의 선수..비자 해결되면 바로 등판 가능"
- 국민의힘 광주광역시당 워크숍 "책임당원 2만 명 시대 열 것"
- 조국혁신당, 호남 민심 잡기 총공세.."후보, 정책 민주당보다 낫다"
- 광주광역시선관위, 추석 앞두고 인사 명목 위법 행위 단속
- 조선대병원 노조 무기한 파업..장기화시 영향 우려
- '특혜 논란' 속 롯데 사택부지 개발 행정절차 돌입..공공기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