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발전시스템’ 전문…美 CES 단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 중소기업을 3년 동안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레전드 50+' 사업이 닻을 올린 가운데 기업 지원 프로젝트도 속도를 낸다.
부산중소벤처기업청은 부산 특화 산업으로 '친환경에너지 저장·공급 기자재'를 선정하고 관련 지역 중소기업 49곳에 대해 '레전드 50+' 사업을 시행 중이다.
지역 현안과 미래 먹거리를 지원, 우리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50% 이상 달성하겠다는 목표로 진행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 중소기업을 3년 동안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레전드 50+’ 사업이 닻을 올린 가운데 기업 지원 프로젝트도 속도를 낸다. 부산중소벤처기업청은 부산 특화 산업으로 ‘친환경에너지 저장·공급 기자재’를 선정하고 관련 지역 중소기업 49곳에 대해 ‘레전드 50+’ 사업을 시행 중이다. 국제신문은 부산중기청의 추천을 받아 우수한 성과를 내는 지역 중소기업을 3회에 걸쳐 소개한다.
- 활용도 높은 ‘워터스테이션’ 개발
- 전력구축 험지 설치 등 기술 주목
통합 수소에너지 발전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케이워터크레프트는 우수한 기술력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는다. 지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정보기술)·가전 전시회 ‘CES 2023’에서는 주력 제품 ‘워터스테이션’으로 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CES에는 2023, 2024년 연속 출품했다.
워터스테이션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전력으로 수전해 장치를 구동시켜 수소를 생산하고, 생산된 수소를 저장한 이후 필요할 때 연료전지를 통해 전력을 만드는 제품이다. 신재생에너지 의무 사용이 적용되는 신축 건물, 관공서 및 대형 건설사나 비상전력이 필요한 대피소 등에서 활용된다. 전력 인프라 구축이 힘든 도서 산간지역에도 사용된다. 국내 서산그린바이오스마트시티 개발단지 내에 공급하고, 태국 기업 PTT와는 워터스테이션을 활용한 토털 충전 스테이션인 ‘슈퍼스테이션’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밖에 물로 구동하는 에너지 자립형 그린수소 생산 및 저장 시스템인 ‘워터라이저’, 태양광으로부터 생산된 전기를 수소로 바꿔 운항에 필요한 전력으로 쓰는 수소선박 ‘워터보트’ 등이 케이워터크레프트의 주요 제품으로 꼽힌다.
이 가운데 보트 운항 중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제로인 ‘워터보트’는 CES2025 출품을 확정지었고, 혁신상 공모에도 참가한 상태다. ‘레전드50+’ 사업의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프로그램에 참여해 컨설팅 지원 등을 받았다.
※ 중기부 레전드 50+ 사업
지역기업 육성 프로젝트. 지역 현안과 미래 먹거리를 지원, 우리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50% 이상 달성하겠다는 목표로 진행 중이다. 17개 지역이 지역주력산업 등과 연계해 3개년 프로젝트로 전개되고, 중기부와 지자체가 협업해 집중 지원한다. 부산에서는 49곳이 포함됐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