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통춤·EDM 댄스···장르의 경계를 허물다

최수문기자 기자 2024. 8. 29.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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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에서 벗어나 몸으로 돌아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

현대무용의 거장 안애순이 연출한 국립무용단의 신작 '행 +-'(행 플러스마이너스)는 그 의미를 이해하는 단초가 될지 모른다.

안 연출은 "한국 춤 고유의 움직임을 현대무용 기법으로 해체해 '전통 안의 컨템포러리(현대성)'를 끌어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한다.

어디서부터가 전통춤이고 어디까지가 현대무용인지 경계를 구분하기 어려운 몸짓이 묘한 조화 가운데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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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 창작무용극 '행+-']
한국춤, 현대무용기법으로 풀어
자유로운 무대 분위기 등 눈길
서울 국립극장서 내달 1일까지
국립무용단 ‘행+-’의 한 장면. 사진 제공=국립극장
[서울경제]

“장식적이고 기량이 우선시되는 그런 춤에서 벗어나 ‘몸’으로 돌아가라는 것이 최근 현대무용계의 반성이죠. 제가 춤을 몸짓이라고 말하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안애순 안무가)

춤에서 벗어나 몸으로 돌아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 현대무용의 거장 안애순이 연출한 국립무용단의 신작 ‘행 +-’(행 플러스마이너스)는 그 의미를 이해하는 단초가 될지 모른다. 2024~2025년 국립극장 레퍼토리 시즌의 개막작으로 29일 서울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첫 공연이 열렸다.

공연 제목도 특이하지만 막이 오른 후 펼쳐지는 광경도 생소하다. 무대를 가득 채운 43명의 무용수들은 대열을 맞추지 않고 각기 다른 자세로 흩어져 있다. 편안한 모습으로 바닥에 앉아 있거나 엎드린 채 턱을 괴고 있는 사람도 있다.

국립무용단 ‘행+-’의 한 장면. 사진 제공=국립극장

그러나 째깍째깍하는 메트로놈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면서 무용수들은 천천히 일어나 7열을 만들어 줄 맞춰 선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몸짓이 시작되지만, 선 자리에서 이동은 하지 않고 팔다리를 이용해 유연한 안무를 선보인다. 버드나무 가지의 꾀꼬리 모습을 보고 만들었다는 우리 전통 궁중무용 ‘춘앵무’에서 따온 안무다. 안 연출은 “한국 춤 고유의 움직임을 현대무용 기법으로 해체해 ‘전통 안의 컨템포러리(현대성)’를 끌어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한다.

국립무용단 ‘행+-’의 한 장면. 사진 제공=국립극장
국립무용단 ‘행+-’의 한 장면. 사진 제공=국립극장

2장부터 이 같은 시도가 빛을 발한다. 국립무용단 전 단원이 등장한 1장에서와는 달리 소수의 무용수가 차례로 나와 제각기 자유로운 안무를 펼친다. 어디서부터가 전통춤이고 어디까지가 현대무용인지 경계를 구분하기 어려운 몸짓이 묘한 조화 가운데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음악 역시 장르의 경계를 허물었다. 구음이 가미된 전통음악부터 EDM(전자 음악), 앰비언트 사운드 등으로 확장한다.

국립무용단 ‘행+-’의 한 장면. 사진 제공=국립극장
안애순 연출가. 사진 제공=국립극장

칼같이 맞춘 대열 안에서 춤췄던 1장이 이미 주어진 세계에 대한 순응을 은유한다면 2장에선 이 시스템을 깨려는 도전을 표현한다. 획일화한 ‘행’(row)이 다양한 ‘행’(move)으로 바뀌는 순간이다. 무용수들의 모습과 음악, 의상 등을 감상하고 있으면 70분의 공연 시간이 ‘순삭’이다. 공연은 다음 달 1일까지.

최수문기자 기자 chs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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