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올해 '대한민국명장'에 정보처리전문가 등 13명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대한민국명장에 정보처리 전문가와 기계 절삭가공 전문가 등 13명이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9일 2024년도 대한민국명장 13명과 우수 숙련기술자 59명, 숙련기술전수자 4명,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5개사 등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 밖에도 숙련기술전수자에는 구문서(68) 동서열처리 회장이,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에는 제일일렉트릭이 선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고홍주 기자 = 올해 대한민국명장에 정보처리 전문가와 기계 절삭가공 전문가 등 13명이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9일 2024년도 대한민국명장 13명과 우수 숙련기술자 59명, 숙련기술전수자 4명,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5개사 등을 선정해 발표했다.
명장은 최고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사람들이다. 1986년부터 매해 선정해 현재까지 708명이 명장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명장으로 뽑힌 정한채(63) 동양정보시스템 이사는 정보처리 분야 전문가다. 국내 최초로 한국 실정에 맞춘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개발해 중소기업들이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운영 최적화를 이루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인공지능(AI) 데이터 가공, 스마트 공장, 스마트팜 분야에 종사하면서 농업분야 빅데이터를 분석해 관련 기술 특허를 보유하는 등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 이사는 "그동안 숙련기술인으로서 38년의 삶은 늘 배우고, 연구하고 전수하는 것이었다"며 "지속적인 배움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환경에 발맞춰 나의 능력을 높이고 중소기업 등 산업현장의 조력자가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수 숙련기술자에는 아시아나항공의 정수일(57) 선임기술감독이 선정됐다. 정 감독은 항공기 정비 및 제작 분야 전문가로, 항공기 제작과 수리에 사용하는 파스너(고정용 철물) 측정 게이지용 자를 개발해 특허를 받고 전 세계 항공우주 분야에 사용하는 다양한 파스너를 국제표준에 맞춰 쉽게 구분,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숙련기술전수자에는 구문서(68) 동서열처리 회장이,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에는 제일일렉트릭이 선정됐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기술 강국 대한민국은 이번에 선정된 명장 등 숙련기술인들이 있어 가능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숙련기술 향상과 전수에 노력해달라"며 "정부는 숙련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향상과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숙련기술 장려 정책을 짜임새 있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delant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사♥' 이정민 아나, 시험관 시술 10번 "노산·건강악화 탓"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류효영 "동생 화영, 티아라서 왕따…나쁜 선택할까 겁났다"
- "교실서 女학생이 男사타구니 문질러…스킨십 지적했다 학부모 항의"
- 아이유, 현재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교 동문' 추정도 포함"
- '이대남 표심' 꽉 잡은 트럼프, 18세 막내 아들 조언 있었다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눈·코·허벅지 '하루 6번' 수술…퇴원하다 숨진 中 여성
- 김광수 "母, 7번 결혼…아빠 누군지 몰라"
- 로버트 할리 동성애 루머에… "너무 황당…여자 좋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