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24시] 천안 ‘하늘그린 거봉포도’ 호주 수출길 열려
농협은행 천안, 천안시청소년재단에 기부금 2000만원 전달
(시사저널=박인옥 충청본부 기자)
천안의 대표 농특산물인 '하늘그린 거봉포도'가 호주 수출길에 오르며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천안시와 천안포도 영농조합법인(박용준 대표)은 천안포도영농조합법인 수출유통센터에서 올해 첫 수출 선적 기념식을 28일 개최했다.
이날 선적한 포도의 물량은 3.6t, 수출액은 6만 달러에 달한다. 올해 수출액은 호주, 뉴질랜드 수출 계약 물량 55t을 포함해 대만, 미국, 중국, 태국 등 6개국에 150t(거봉 50t, 샤인머스캣 100t), 2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천안포도 영농조합법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호주의 수출전문단지로 지정됐으며 그 밖에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중국, 태국의 수출전문단지로 지정받았다. 올해는 대만 수출사전등록지정까지 완료하며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을 넓혔다.
또한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우수농산물관리(GAP) 인증 획득한 것은 물론 포도 재배 설명서 제작 등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천안포도는 엄격한 수술 검역 조건을 충족시키며, 해외 시장에서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박용준 천안포도영농조합법인 대표는 "호주 등 수출 검역 조건이 강화됨에 따라 안정성을 확보와 생산유통 과정의 품질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해외시장 소비자 기호에 맞는 고품질 포도 생산과 시장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수출시장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최명섭 시 농업정책과장은 "소비경제가 위축되는 어려움 속에도 고품질의 하늘그린 천안포도를 생산하는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포도 생산과 수출 활성화를 도모하는 다양한 정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천안시, 2035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천안시가 '2035 천안시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지난 27일 개최했다.
시는 이날 도시재생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035 천안시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과 2030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변경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원도심 활성화와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2035년을 목표로 인구 사회·산업 경제 등 지역 여건과 쇠퇴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사업추진전략 등을 도출하고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 시 사업예산 우선 확보, 사업시행자 융자 지원, 건축규제 완화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신안동, 중앙동, 원성동, 성정동, 성환읍, 입장면 등의 신규 지정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2030 천안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대한 타당성 재검토를 여건 변화를 고려한 정비예정구역 선정 및 정비방향 등을 설정한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도시재생전략계획과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은 도시활력 및 기능을 회복하고 자생적 성장기반 확충,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립한다"며, "도시 여건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9일 천안축구센터에서 '2035 천안시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주민과 관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청취한다.
◇ 농협은행 천안, 천안시청소년재단에 기부금 2000만원 전달
천안시청소년재단은 농협은행이 천안지역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기부금 2000만원을 28일 전달했다고 밝혔다.
기부금 전달식에는 천안시청소년재단 이사장인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해 조승국 농협은행 천안시지부장, 한상경 천안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천안시청소년재단은 이날 전달받은 기부금을 천안시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창의적인 역량 개발, 청소년 보호 및 복지 향상 등 다양한 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조승국 지부장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공헌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지역 청소년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 주신 농협은행 천안시지부에 감사드린다"며"천안시에서도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소영, ‘세기의 상간소송’에서 김희영에 완승한 3가지 이유 - 시사저널
- [단독] 이기흥 회장 조카인 대통령실 선임행정관, 최근 사퇴…배경 놓고 설왕설래 - 시사저널
- ‘20억 로또 청약’ 래미안원펜타스, 계약포기 속출 - 시사저널
- [단독] 김일성 “인민 위해 아편 재배-핵실험 하라”...유령병·마약중독에 떠나간 北 주민들 - 시
- 이재명의 민주당, 집토끼-산토끼 ‘제로섬 게임’ 딜레마 - 시사저널
- 100억에 팔려나간 DJ의 ‘역사’…반복된 사저 잔혹사 - 시사저널
- 집에서 살해당한 삼촌과 방에 있던 60대 조카…‘무죄 선고’ 이유는? - 시사저널
- 로또 1등 ‘무더기 당첨’으로 확산된 조작설…사실은 이렇다? [Q&A] - 시사저널
- ‘왜 바지가 커졌지?’…나도 모르게 살 빠지는 습관 3가지 - 시사저널
- ‘풋 샴푸’를 주방용 세제나 살충제로 쓴다고?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