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드 TV 내년 성장 정체 우려…대중화 언제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세대 TV로 각광 받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가 내년엔 성장 정체기를 겪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향후 시장 판도 변화에 관심이 모아진다.
29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2025년까지 올레드 TV 비용을 효과적으로 최적화하지 못하고 더 많은 주요 브랜드를 유치하지 못하면 출하량이 600만~650만대 사이에서 정체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최근 TV 대형화 추세에서 올레드 TV 대중화의 허들은 갈수록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CD 대비 높은 TV 패널 가격에 성장 우려 지속
AI 시대, TV도 변화의 바람…장점 살릴지 주목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차세대 TV로 각광 받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가 내년엔 성장 정체기를 겪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향후 시장 판도 변화에 관심이 모아진다.
29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2025년까지 올레드 TV 비용을 효과적으로 최적화하지 못하고 더 많은 주요 브랜드를 유치하지 못하면 출하량이 600만~650만대 사이에서 정체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중소형 올레드의 경우 스마트폰에 이어 태블릿, PC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반면 TV용 대형 올레드는 고화질과 밝기, 얇은 두께와 빠른 응답속도, 전력효율 등 많은 장점에도 대중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올레드 TV 판매량은 옴디아 기준 지난 2021년 770만대를 정점으로, 2022년 750만대, 2023년 540만대로 지속 감소 추세다.
'가성비' 앞세운 미니 LED…올레드 TV와 주도권 경쟁
올레드 TV 패널 가격은 생산 자동화, 신규 소재 개발 등으로 지속 하락세다. 이 기간동안 65형 올레드 패널 가격은 785달러 대비 14% 하락했다.
하지만 LCD 패널 하락세가 더 가파르다. 같은 기간 LCD 패널은 225달러에서 23% 하락했다.
패널 크기가 클수록 이 격차는 더 벌어진다. 최근 TV 대형화 추세에서 올레드 TV 대중화의 허들은 갈수록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가성비를 무기로 미니 LED 같은 LCD 기반의 TV가 차세대 TV의 주도권 경쟁에 나섰다. 미니 LED는 기존의 LCD 디스플레이보다 밝기, 명암비 등의 성능을 개선한 제품이다. DSCC에 따르면 올해 2분기 LCD 기반의 미니LED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68% 증가하며 올레드 TV를 처음으로 앞질렀다.
AI 시대, TV도 달라진다…올레드, 차별화 가능할까
최근 AI의 전력 효율화를 위해 디스플레이 고도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AI는 갈수록 더 많은 연산 횟수를 요구하며, 온디바이스 AI는 자체적으로 AI 연산 기능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전력 소모가 상대적으로 더 많기 때문이다.
올레드 패널은 이론상 필요한 소자 부문에만 빛을 발산하면 되기 때문에 LCD 대비 소비전력이 30%가량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AI는 TV의 쓰임새도 바꿔놓고 있다. 화면 면적이 넓을수록 AI 기능 활용도가 높아진다.
최근에는 TV를 스마트홈 허브로 활용하려는 시도도 나온다. 그러려면 가정 내 네트워크에 TV가 상시 연결돼야 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이 더 늘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대형 패널 중심의 올레드 침투율 증가에 따른 AI의 온기가 디스플레이 산업으로 확대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다만 장시간 TV를 켜두면 영구적인 화면 잔상(번인)이 생기는 올레드의 근원적인 약점은 앞으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ijoin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