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내일을 위해 ESG, 필수지!
ESG 경영, 글로벌 기업 핵심 가치로
국제 기준·수출 조건에도 자리잡아
국내 기업, 지속가능보고서 발간하고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해 실천 나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는 이제 기업 경영의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기후변화, 사회적 불평등, 기업 윤리 문제와 같은 세계 공통 이슈들은 경영자·소비자·정부 모두에게 ESG 경영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드는 중요 과제가 됐다. 이런 변화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서 경영의 핵심 주춧돌로 자리잡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은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이들은 탄소중립 또는 넷제로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로의 전환을 추구하고 있다. 이런 전략은 에너지 전환, 폐기물 감소 및 공급망의 책임 있는 관리를 포함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UN SDGs)와 같은 국제 기준은 전 세계 기업들에 ESG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기준들은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운영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글로벌 기업들의 ESG 경영의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이러한 ESG 경영의 세계적 확산 추세에 발맞춰 지금까지의 ESG 경영을 결산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미래의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하는 기반으로 삼고 있다.
LG는 그룹 차원의 ‘LG 넷제로 특별 보고서’를 통해 탄소 감축 이행 목표와 추진 계획을 담은 LG그룹 통합 로드맵을 제공하는 등 탄소중립 추진을 가속화하고 있다. LG 주요 계열사들의 ESG 활동 현황과 성과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종합적인 ESG 성과를 담은 그룹 ESG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롯데의 ESG 경영은 2040년까지 식품·유통·호텔법인에 속한 그룹사의 탄소중립을, 2050년까지는 화학군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에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탄소중립 로드맵 1.0을 수립했다. 지난해에는 탄소중립 로드맵 2.0으로 기존 로드맵을 업데이트했다. 탄소중립 로드맵 2.0은 2018년 대비 국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2030년까지 22%, 2040년까지 61%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유럽연합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택소노미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기업이 환경과 관련된 활동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분류하고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한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 기업이 유럽연합에 수출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기 위해서는 유럽연합의 높은 택소노미 시스템 문턱을 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출길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확대되는 해외사업과 함께 글로벌 시장의 공시 환경 대응에 초점을 맞춘 지속가능성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 2025년 전후로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는 환경부문을 비롯한 각종 정보 공개가 의무화되며 이를 충족해야만 해당 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효성은 올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환경 보존 활동, ESG 경영 역량 강화 지원, 친환경 캠페인 진행 등에 힘쓰고 있다.
효성티앤씨는 협력사들의 ESG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컨설팅 지원과 친환경 인증 비용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사업은 EU 등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는 공급망 실사법 등으로 협력사의 ESG 경영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협력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공급망 실사법은 대상 기업의 전 공급망에 걸친 환경·노동·인권·지배구조 등 ESG요인에 대한 정기적 실사를 의무화하고, 실사 과정에서 발견된 협력업체의 근로자 인권·환경 오염 등 문제 발견 시 공시 및 시정해야 하는 제도다.
최병태 기획위원 cbtae@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이 이제 비자 받아 잘 살아보려 했는데 하루아침에 죽었다”
- 윤 대통령 ‘외교용 골프’ 해명에 김병주 “8월 이후 7번 갔다”···경호처 “언론 보고 알아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남잔데 숙대 지원했다”···교수님이 재워주는 ‘숙면여대’ 대박 비결은
- 이준석 “대통령이 특정 시장 공천해달라, 서울 어떤 구청장 경쟁력 없다 말해”
- 이재명 “희생제물 된 아내, 죽고 싶을 만큼 미안하고 사랑한다”
- “집주인인데 문 좀···” 원룸 침입해 성폭행 시도한 20대 구속
- 뉴진스 “민희진 미복귀 시 전속계약 해지”…어도어 “내용증명 수령, 지혜롭게 해결 최선”
- 또 아파트 지하주차장 ‘벤츠 전기차 화재’에…주민 수십명 대피
- [단독]“일로 와!” 이주노동자 사적 체포한 극우단체···결국 재판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