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실 안의 거실' 등 주거 혁신... 포스코이앤씨표 新 평면 등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이앤씨가 변화하는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아파트 평면 '플렉시 폼'을 개발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더샵갤러리에서 '내일의 주거공간 전략과 평면'을 주제로 더 홈 큐레이터 발표회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평면 개발을 주도한 포스코이앤씨 정희민 건축사업본부장, 전훈태 건축디자인실장을 비롯해 개발을 함께한 유현준 홍익대 교수, 최정훈 EWAI 대표 등이 참석했다.
플렉시 폼은 평면이 '유연하게' 변형되는 공간이라는 의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딩크·시니어족 등 맞춤설계 눈길
포스코이앤씨가 변화하는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아파트 평면 '플렉시 폼'을 개발했다. 딩크족(2인 가구), 액티브시니어 등 다양화된 입주자 특성에 맞춘 실내 공간을 유연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더샵갤러리에서 '내일의 주거공간 전략과 평면'을 주제로 더 홈 큐레이터 발표회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평면 개발을 주도한 포스코이앤씨 정희민 건축사업본부장, 전훈태 건축디자인실장을 비롯해 개발을 함께한 유현준 홍익대 교수, 최정훈 EWAI 대표 등이 참석했다. 건축 관계자 및 청중들도 70여명이 모였다. 이날 정 본부장은 "비혼, 딩크 등 세월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 형태에 따라 지속가능한 공간을 선보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플렉시 폼은 평면이 '유연하게' 변형되는 공간이라는 의미다. 1, 2인가구 늘어난 점에 착안했다. 또 팬데믹 이후 자연과 접점을 늘리길 원하는 수요도 반영했다. 세부적으로 △거실·식사공간·부엌(LDK) 통합 △야외 테라스 등에 힘을 쏟았다. 지난 5월 포스코이앤씨가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넓은 침실(32%) 보다 넓은 LDK(68%) 선호가 높았다. 또 테라스도 58.3%가 선호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이같은 수요를 적극 반영해 플렉시 폼을 개발했다. 판상형(59㎡ 1가지, 84㎡ 2가지, 130㎡ 1가지)과 타워형(59㎡ 1가지, 84㎡ 1가지, 130㎡ 2가지) 총 8개 타입에 9가지 특화요소로 다양한 조합을 구현해 20개 라이프스타일 플랜을 신 평면으로 개발했다. 공간의 유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둥을 외각으로 배치해 평면 내 내력벽을 최소화했다.
라이프스타일 별로 맞춤 설계를 도입했다. 딩크족을 위해선 개개인의 수면패턴이 달라 안방의 수면공간을 독립시켰다. 학령기 자녀 2인을 둔 4인 가족을 위한 평면에서는 자녀 방 사이에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룸을 제안했다. 5인 가족을 위한 평면은 시니어 부부 침실 내부에 전용 거실공간을 마련해 독립성을 강화했다.
최용준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