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령' 아나돌, 미디어아트로 북촌 한옥을 물들이다

안시욱 2024. 8. 28.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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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의 메아리
미디어아티스트 레픽 아나돌
푸투라 서울에서 亞 첫 개인전
AI 기반의 초대형 작품들 전시
"서울 옛 모습 간직한 공간에서
미래 기술로 만든 자연 선보여"
서울 가회동 푸투라 서울에 설치된 레픽 아나돌의 ‘기계환각: 동물·식물·풍경’. 수억 개의 이미지와 소리 정보로 인공지능이 생성한 영상이다. /김범준 기자


과거 사대부가 모여 살던 서울 북촌 한옥마을. 예스러운 기왓장 사이로 높이 10m를 훌쩍 넘는 미디어아트가 들어섰다. 시시각각 색깔과 형태가 바뀌는 이 영상은 4억 개 넘는 동물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이 생성해낸 것. 튀르키예 출신 세계적 미디어아티스트인 레픽 아나돌(39·사진)의 ‘기계 환각-LNM: 동물’이다.

‘미술계의 이단아’는 그를 표현하기에 낡은 수식어가 된 지 오래다. 지난해 개관한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구형 공연장 ‘스피어’ 외관을 장식했고,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열린 그의 개인전은 300만 명 넘게 찾으며 전시 기간이 네 번이나 연장됐다. 올해 1월 정·재계 유력인사가 모인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에선 자연을 다룬 신작들을 선보이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다보스포럼에서 공개한 자연 이미지의 진화한 버전을 들고 방한한 그를 지난 26일 북촌 푸투라 서울에서 만났다. 기술의 첨단을 달리는 그가 ‘아시아 첫 개인전’ 무대로 서울 구도심 북촌을 고른 이유는 뭘까. “과거의 지혜를 간직한 자연은 미래를 위해 지켜야 할 대상이죠. 서울의 옛 모습을 대표하는 공간에서 미래 기술로 자연을 다룬 AI 작품을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과거’ 북촌과 ‘미래’ AI의 조우

“이 향수 한번 뿌려 보시겠어요? 열대우림에서 수집한 50만 개의 향기 분자를 바탕으로 저의 AI가 만들어낸 냄새입니다. 아, 그리고 사진은 거울이 있는 이 방이 가장 잘 나와요.”

전시장에서 만난 아나돌에게 전시 공간 소개를 요청하자 유쾌한 미소와 함께 이런 답변을 들려줬다. 시청각부터 후각까지 모든 감각으로 자연에 몰입할 수 있는 전시를 위해 야심 차게 준비했다는 그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위해 전시장 바닥과 벽에 거울을 설치하고 작품으로 천장을 통째로 덮는가 하면, 향기를 분사하는 장치를 곳곳에 설치했다. “그동안 가우디, 프랭크 게리, 자하 하디드 등 저한테 영웅과도 같은 건축가들이 만든 공간에서 전시하는 영광을 누렸죠. 이번 푸투라 서울의 공간은 가히 그 이상입니다.”

아나돌의 국내 첫 개인전이자 아시아 첫 개인전 장소로 발탁된 푸투라 서울은 29일 북촌에 개관하는 신생 전시 공간이다. 3개 층에 걸쳐 전시장과 옥상정원, 테라스 등을 마련했다. 한옥 처마 아래 대청마루에 들어선 것처럼 차분한 건축미가 백미다. 특히 11m에 달하는 넉넉한 층고는 아나돌의 영상을 대형 화면으로 감상하기에 적합했다.

 ○열대우림에서 이미지 수집

이번 전시는 ‘대지의 메아리: 살아있는 아카이브’란 제목으로 열린다. 동물과 식물, 균류 등을 연상하게 하는 영상은 아나돌과 그의 팀이 개발한 ‘대규모 자연모델(LNM)’에 기반한다. LNM은 이들이 지난 10여 년간 열대우림에서 직접 수집한 이미지와 세계 곳곳의 박물관에서 받은 자료를 학습한 AI다.

작가가 자연에 관심을 가진 건 3년 전 아마존 원주민인 야와나와 부족과 인연을 맺으면서다. 1000명 남짓한 원주민과 2주간 생활하며 이들이 자연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감명받았다고 한다. 도시로 돌아온 아나돌은 ‘윈즈 오브 야와나와’라는 대체불가능토큰(NFT) 프로젝트를 전개했다. 아마존 자연에 기반한 작품 1000여 점을 통해 총 250만달러(약 33억원)를 모금했다. 수익금 일부는 야와나와 부족에 기부해 마을의 첫 번째 학교와 박물관을 세우는 데 보탰다.

아나돌이 AI에 기반한 예술을 꿈꾼 건 여덟 살 때 일이다. 공상과학(SF) 영화 ‘블레이드 러너’(1993)를 보고, 또 어머니로부터 생애 처음 컴퓨터를 선물받으면서 기술의 잠재력에 푹 빠졌다. “어린아이에게 놀라운 경험이었죠. 그때부터 기계가 인간의 협력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그의 꿈은 현실이 됐다. 16년 전부터 ‘데이터 페인팅’이란 장르를 개척했다. 2016년 구글의 레지던시 작가로 선정돼 AI 활용법을 배웠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과 협업하며 지금까지 약 50억 건의 데이터를 활용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AI가 생성한 이미지가 현실이 되는 ‘생성현실(GR)’을 꿈꾼다”고 했다. 전시는 오는 9월 5일부터 12월 8일까지.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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