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신작 '퍼스트 버서커:카잔', 세부 시스템은 어땠을까?

이솔 기자 2024. 8. 28.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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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게임스컴 부스서 전한 시연자의 평가
퍼스트 버서커: 카잔, 사진=넥슨 제공

(MHN스포츠 이솔 기자) "소울과 비슷한데, 데메크-베요네타와 조금 더 비슷하달까요? 속도감이 참 좋아요"

퍼스트 버서커-카잔을 접한 현지 게이머들이 내리고 있는 평가다.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을 접한 해외 유저들은 입을 모아 "익숙하면서도 맛있는 부분이 있다"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넥슨은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열린 게임스컴 2024에서 '카잔' 단독 부스를 마련하고, 첫 번째 공개 시연 기회를 제공했다. 부스는 게임의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는 콘셉트로 디자인되어, 특유의 어두운 분위기와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냈다. 또한 부스 외벽에는 대형 LED 화면을 설치하고 '카잔'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영상을 송출해 현장에 방문한 수많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 시연 대기시간 4시간 육박…도전 욕구 자극하는 보스전과 수려한 그래픽 호평 가득

이번 시연을 통해 유저들은 '카잔'의 전반적인 게임성을 체험할 수 있었다. 게임의 초반부 구간인 설산 '하인마흐' 지역을 탐험하며 기본적인 조작과 게임성을 익히고, 퀵보스 '볼바이노'와 '랑거스'와의 전투를 통해 호쾌하고 화려한 액션의 경험이 가능했다. 무엇보다도 오프닝 컷신과 필드전의 첫 시작을 통해 게임에서 소구하려고 하는 분위기를 탐험하고, 액션의 조합을 파악한 뒤 자연스럽게 보스 2종을 체험하도록 해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기도록 했다.

참여한 유저들은 '카잔'의 박진감 넘치는 액션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특히, 보스전에서는 높은 난도로 유저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했다. 한 유저는 "다양한 스킬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며 보스를 공략하는 과정에서 '카잔'만의 신선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카잔' 특유의 수려한 3D 셀 애니메이션 그래픽도 본격적으로 베일을 벗었다. 시연 빌드에서는 '하인마흐' 지역의 세부적인 비주얼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배경을 표현하는데 사용된 카툰 렌더링 기법이 설산에 낙오되어 복수에 나서는 '카잔'의 복잡한 상황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플레이의 몰입도를 강화했다. 현장에서는 "기존에 선보여진 카툰 렌더링과 다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카잔'만의 독특한 비주얼이 눈길을 끄는데 성공했다"는 유저들의 공통된 피드백이 있었다.

이러한 호평 덕분에 '카잔' 현장 부스는 게임스컴 기간 동안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시연 대기 시간이 최대 4시간에 달했다. 오전 9시부터 '카잔' 시연을 위해 줄을 섰다는 한 유저는 "게임스컴 Opening Night Live에서 소개된 트레일러를 보고 '카잔'의 액션을 직접 체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현장 부스를 찾게 됐다"며, "시연을 통해 호쾌한 전투를 직접 경험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후기를 밝혔다.

- 세부 시스템, 내용은?

해당 리뷰로부터 공개된 내용은 레벨업 시스템, '속성 목걸이'의 존재, 패리 시스템 등이다.

레벨업과 관련해서는 체력, 힘 등의 스탯을 올릴 수 있으며, 루팅 시스템이 존재한 만큼 이를 통해 더 높은 레벨의 장비를 착용할 수 있을것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대성공을 거둔 블랙미스: 오공과 이를 비교하는 이야기도 있었다. 출시 단 4일만에 전 세계적으로 1천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오공 또한 스피디한 액션성, 소설 기반 스토리를 활용해 엘든링을 이을 소울(실질적으로는 갓 오브 워와 비슷한)류 GOTY에 한 발짝 다가서고 있다.

속성 목걸이 또한 '엘리트 몬스터'와 격돌하는 경우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정황상 던전앤파이터의 수-화-명-암 등의 속성부여와 같이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자연스레 보스 공략 난이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혹은 기믹을 통해 향후 공개될 특정 던전의 퍼즐을 푸는 용도로 사용될 것이 예상됐다.

스킬 또한 메뉴는 잠겨 있었으나, L1+버튼을 활용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R1 또한 해당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총 8개의 스킬을 등록해서 사용하는 셈이다.

물론 아주 작은 가능성이나, 던전앤파이터 고유의 '커맨드 시스템'이 존재할 가능성도 존재했다. 커맨드의 여부는 과거 '로드 오브 레인저, 발뭉' 등을 활용하며 본작에서 모든 스킬을 커맨드로 사용하던 필자에게는 매우 관심이 가는 부분이었다.

가장 호평받은 요소는 패리로, 퍼팩트 패리시 보라색 이펙트와 더불어 일정 부분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패리 또한 한번에 그로기 패턴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 다단공격을 모두 패리한 뒤 틈새를 노린 딜 타임을 통해 데미지를 가했다고 해당 리뷰어는 설명했다. "이런 전투는 처음이었기에, 매우 만족스러웠다"라며 리뷰어는 해당 내용에 대해 극찬했다.

'카잔' 개발을 총괄하는 윤명진 '던전앤파이터' IP 총괄 PD는 "게임스컴 기간 동안 '카잔'을 플레이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신 모든 유저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카잔'이 유저분들께 웰메이드 게임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출시 전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퍼스트 버서커: 카잔', '아크 레이더스', '데이브 더 다이버' 등 신규 정보 ONL서 공개

한편, 넥슨은 게임스컴 전야제인 Opening Night Live에서 '카잔'을 포함한 글로벌 기대작 3종의 신규 정보를 공개했다. 먼저, '카잔'은 강렬한 전투 장면을 담은 새로운 트레일러를 선보였으며, 정식 출시 연도를 2025년 상반기로 확정함과 동시에 오는 10월에 글로벌 유저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TCBT)를 예고했다.

'엠바크 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3인칭 슈팅 신작 '아크 레이더스'는 게임의 세계관, 캐릭터, 그리고 역동적인 전투 장면을 담은 새로운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2025년 출시를 확정짓고,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글로벌 테스트 일정을 발표했다. 또한, '데이브 더 다이버'는 인디 게임 '포션 크래프트'와 '발라트로'의 IP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과 북미 싱어송라이터 'Mxmtoon'이 게임 내 NPC로 등장하는 업데이트를 공개하여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사진=넥슨, 던전앤파이터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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