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GM, 美 배터리공장 건설… "2027년 40만대분 양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SDI가 미국 최대 완성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와 미 인디애나주에 건설하는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투자를 확정했다.
삼성SDI는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에서 최윤호 삼성SDI 대표와 컬트 켈티 GM 배터리셀&팩 총괄 부사장 등이 만나 미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투자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디애나주 확정… 35억弗 투자
초기 연산 27GWh 생산 규모
GM 배터리 폼팩터 다변화 노려
■ 삼성SDI, 2.3조 투자
삼성SDI는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에서 최윤호 삼성SDI 대표와 컬트 켈티 GM 배터리셀&팩 총괄 부사장 등이 만나 미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투자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두 회사는 지난해 3월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부지 선정 등 세부 사항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삼성SDI와 GM의 합작법인 지분은 각각 50.01%, 49.99%다. 삼성SDI는 2조2930억원을 부담한다.
삼성SDI와 GM은 오는 2027년 양산을 목표로 35억달러(약 4조6500억원)를 투자해 초기 연산 27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는 대략 35만∼40만대의 전기차에 탑재할 수 있는 양이다. 삼성SDI는 연산 규모가 향후 36GWh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장 부지는 미국 인디애나주 뉴칼라일에 들어서며, 부지 규모는 277만㎡(약 84만평)이다. 일자리 창출 예상 규모는 1600개 이상이다.
이 합작법인에서는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기반의 고성능 하이니켈 각형 배터리를 생산한다.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는 긴 주행거리뿐 아니라 금속 재질의 외관과 벤트(Vent·배터리 내부에 축적될 수 있는 과도한 압력과 가스를 배출하도록 설계된 안전장치)를 탑재해 안전성 측면에서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 속도조절+다변화 노리는 GM
GM은 그동안 LG에너지솔루션과 협업해 주로 파우치형 배터리를 공급받았다. 이번에 삼성SDI와 각형 배터리를 생산하는 건 포트폴리오 다변화라는 해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전에는 전기차 배터리 흐름이 한 종류에 수요가 몰렸다면, 이제는 완성차 업체들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려는 니즈가 커졌다"면서 "배터리 성분도 리튬인산철(LFP)과 니켈·코발트·망간(NCM)을 함께 보유하고 싶어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GM은 LG에너지솔루션과의 얼티엄셀즈 3공장 건설을 일시적으로 멈춘 상태다. 업계에서는 GM이 캐즘이 해소될 걸로 보이는 2026년께에 맞춰 대응하려는 시나리오로 해석한다. 업계 관계자는 "얼티셀즈 3공장은 속도 조절을 통해 기존 양산 시점인 2025~2026년 시점을 1~2년 정도 늦춘 것"이라며 "이 공장도 각형 폼팩터로 전환하기 위한 신규 투자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얼티엄셀즈 3공장 완공 시점과 삼성SDI 합작법인 공장 완공 시점이 2028년께로 비슷하게 맞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한지일, 전재산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바람피더니 외제차 수십대 훔쳐 도망"..유학 간 여친에 월 1500만원 지원한 男
- 오은영, 대장암 진단에 "하늘 무너지는 것 같았다"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
- '성관계 중독' 23세女 "남자면 다 잤다" 고백…이유는 [헬스톡]
- 명태균, 김 여사에 "청와대 가면 뒈진다"…용산행 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