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다른 딩크족 위해 수면공간 분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이앤씨는 고령화와 출산율 하락 등 인구구조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주거 평면 20개를 개발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미래 가족 구성 형태를 비혼, 딩크, 액티브 시니어 등 1~2인 가구와 삼대 동거 가족 등으로 다각화해 타깃별로 맞춤형 주거 공간을 선보인 게 특징이다.
삼대가 함께 공유하는 5인 가족 평면의 특징은 시니어 부부와 자녀 부부 각각의 침실, 욕실, 테라스 공간 등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이앤씨, 新주거평면 제시
인구구조 등 고려해 20개 평면
수면 패턴이 다른 딩크족(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을 위해 안방에서 수면 공간을 독립시킨 A평면, 학령기 자녀를 둔 4인 가족을 타깃으로 스터디룸을 만든 B평면….
포스코이앤씨는 고령화와 출산율 하락 등 인구구조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주거 평면 20개를 개발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미래 가족 구성 형태를 비혼, 딩크, 액티브 시니어 등 1~2인 가구와 삼대 동거 가족 등으로 다각화해 타깃별로 맞춤형 주거 공간을 선보인 게 특징이다.
예컨대 딩크족을 위한 평면은 독립적인 취향을 공간에 반영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개개인의 수면 패턴이 다르다는 사실에 착안해 안방의 수면 공간을 독립시켰고, 각자가 서재나 취미 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알파룸을 별도로 구성했다. 기존 공용욕실 면적을 확장·변형해 프라이빗 사우나 시설과 테라스 조망이 가능한 입욕 욕조를 갖춘 홈스파 공간도 선보였다.
학령기 자녀 두 명을 둔 4인 가족용 평면은 자녀 방 사이에 드레스룸에 더해 스터디룸을 넣은 게 눈에 띄었다. 삼대가 함께 공유하는 5인 가족 평면의 특징은 시니어 부부와 자녀 부부 각각의 침실, 욕실, 테라스 공간 등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비혼이나 캥거루족(부모와 동거하는 청년) 자녀와 함께 사는 부부 등 다양한 가족 구성 형태를 반영한 평면도 내놨다. 공간을 수요에 맞춰 유연하게 변형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둥을 외곽으로 배치해 평면 내 내력벽을 최소화한 것도 눈길을 끌었다. 포스코이앤씨는 ‘유연하게 변형되는 공간’이라는 의미의 ‘플렉시폼(FLEXI-FORM)’을 이번 평면의 콘셉트로 제시했다.
포스코이앤씨는 향후 분양하는 ‘더샵’과 ‘오티에르’ 단지에 새로운 평면을 적용할 예정이다. 정희민 건축사업본부장은 “출산율 저하로 촉발된 가족 구성원 변화, 다양해지는 라이프스타일 등에 맞춰 새로운 주거 공간을 제안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큰아버지가 사실 아버지"…'굿파트너' 작가가 전한 불륜 사례
- "옆집 엄마도 쓰더라"…70만원 고가에도 '필수품' 됐다 [이미경의 인사이트]
- "45세 이하 대졸 여성만"…수영장 가입 조건에 '갑론을박'
- "내 돈 물릴라" 개미들 '공포'…한 달 새 3조원 넘게 빠졌다
- 카페서 과한 스킨십에 쫓아냈더니…무서운 10대 커플
- "요즘 나이키 누가 신어요"…러닝족 홀린 신발의 정체
- "이러다 줄줄이 터진다"…은행들 '초비상 상황'
- 14년 일한 공무원이 中 간첩이라니…'발칵' 뒤집어졌다
- "피 같은 120만원 어쩌나"…항공권 구매했다 '날벼락'
- 성심당 케이크 망가질까 걱정했는데…'대단한 아이디어' 엄지척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