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율 상향 추진…성수품 공급 역대 최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정부가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앵커>
하반기 전통시장에서 지출한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2배 높이는 한편, 성수품도 역대 최대 규모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기자> 먼저, 정부는 세법 개정을 통해 하반기 전통시장에 쓴 지출액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두 배 높이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기자>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습니다. 하반기 전통시장에서 지출한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2배 높이는 한편, 성수품도 역대 최대 규모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한지연 기자입니다.
<기자>
먼저, 정부는 세법 개정을 통해 하반기 전통시장에 쓴 지출액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두 배 높이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신용카드 등의 사용금액이 연간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면 지출액의 일정 부분을 근로소득에서 공제해 주는데, 한시적으로 전통시장 지출에 대한 하반기 공제율을 현행 40%에서 80%로 상향할 계획입니다.
명절에 회사가 사원들에게 지급하는 재화에 대해서는 10만 원까지는 별도로 부가가치세 비과세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소비 촉진을 위해 온누리 상품권 활용도 유도해 다음 달 한 달간 온누리 상품권 지류형의 구매 한도는 기존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민생 부담 경감차원에서 소상공인 전기료 지원 대상의 조건을 기존 연 매출 6천만 원 이하에서 1억 4천만 원 미만으로 확대하기로 하고 9월 초 시행할 계획입니다.
11월 말 사용기한 숙박할인쿠폰 50만 장을 배포하고 추석 연휴 기간엔 고속도로 통행료와, 국내선 공항 주차장 이용료 연안 여객터미널 이용료와 주차비도 면제합니다.
20대 성수품 가격은 고물가 시기 이전인 21년 대비 낮은 수준으로 관리해 역대 최대규모인 17만 톤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최근 폭염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는 배추와 무를 추석 3주 전부터 모두 1만 2천 톤을 공급합니다.
올해 가격이 급등했던 사과와 배는 농협 계약출하 물량을 평소 대비 3배 이상으로 늘립니다.
다음 달 말 끝날 예정이던 바나나·파인애플·망고 등 10가지 수입과일 할당관세를 연말까지 연장합니다.
수산물은 최대 45% 까지 저렴하게 판매하며, 수급이 원활한 한우, 쌀, 전복, 갈치 등으로 구성한 '민생선물세트'를 마련해 전국 하나로·수협마트, 농협몰 등에서 최대 50% 할인 판매합니다.
(영상편집 : 윤태호)
한지연 기자 jyh@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가정폭력 끝에 도망쳤던 엄마…경찰 도움으로 40년 만에 딸 만나
- 전종서, 학교폭력 의혹 반박…"사실이라면 작품 내세워 나올 수 없어"
- "왜 왔니" 물음에 답 없자…경찰이 통역 앱 켜고 "도와줄게"
- [단독] '훈련병 사망' 초동 수사 부대 간부들 '음주 회식' 논란 (D리포트)
- [뉴스딱] 아파트 15층 높이서 '쿵'…"창문 떨어졌다" 무슨 일
- 나경원 "의정갈등 책임자들 물러나야…韓, 尹과 2인3각 하듯 가야"
- [뉴스딱] "칠판 문제풀이 시켜" 고소당한 교사…경찰 판단은
-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 당했다면?…초기 대응은 이렇게
- "민희진 대표 해임, 프로듀싱은 계속"…"일방적 결의"
- 지도 위 '붉은 표시'…불안감 퍼지자 정부 '총력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