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과학국가대표 일냈다”…‘천문및천체물리올림피아드’ 전원 메달 쾌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17회 국제천문및천체물리올림피아드에서 한국대표단 전원이 메달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한국대표단을 이끈 윤성철 한국천문학회 한국천문및천체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 단장은 "전 세계적으로 우주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뉴스페이스 시대에 각국의 천문우주 인재들이 모여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열정과 꿈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이번 경험을 발판으로 삼아 한국대표단 학생들이 우주기술의 발전을 선도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17회 국제천문및천체물리올림피아드에서 한국대표단 전원이 메달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53개국 232명 학생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한국대표단은 김동건(서울과학고3), 송민규(창현고3) 학생이 금메달, 김환(민족사관고3), 최건(서울과학고3) 학생이 은메달, 김성환(제주과학고3) 학생이 동메달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나흘에 걸쳐 이론 시험(5시간), 관측 시험(성도와 망원경(1.5시간), 천체투영관(1.5시간)), 자료 분석 시험(3시간)으로 진행, 각각 50%, 25%, 25%의 비중으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론 시험의 경우 ▷천체물리 기본개념 ▷시간·좌표 ▷행성·항성계 ▷우주론 ▷우주기술 등의 분야에서 폭넓게 출제되는데, 올해는 1919년의 개기일식인 ‘위대한 일식’ 문제, ‘태양동기궤도’, ‘툰드라 궤도’ 등 인공위성 궤도 관련 문제 등 총 11문제가 출제됐다.
관측 시험의 경우 ▷성도와 망원경 관측은 남반구 하늘에 대한 성도 문제 등 5문제가 출제되었고, ▷ 천체투영관 관측은 지름 7미터 규모의 에어돔 내부에서 실시되었으며 모의 하늘에서 주극성 찾기 등 3문제가 출제됐다.
자료 분석 시험의 경우 은하 내 구상성단의 분포가 균일하다는 ‘샤플리의 가정’ 타당성 검증을 위한 자료분포의 대칭 계수 측정 등 2문제가 출제되었다.
한국대표단을 이끈 윤성철 한국천문학회 한국천문및천체물리올림피아드위원회 단장은 “전 세계적으로 우주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뉴스페이스 시대에 각국의 천문우주 인재들이 모여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열정과 꿈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이번 경험을 발판으로 삼아 한국대표단 학생들이 우주기술의 발전을 선도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실이면 당당하게 못 나와"…'학폭 의혹' 전종서, 직접 '결백' 밝혀
- 90년대 하이틴스타 이상아, 얼굴 때문에 고민인 이유는?
- "시원하게 헐벗겠다"…산다라박 첫 파격 노출에 '화들짝'
- [영상] 외신도 ‘삐끼삐끼 춤’ 주목…“틱톡 사로잡았다”
- "동생이 많이 아픕니다"…'해바라기' 한정수, 여동생 운명
- 배우 조보아, 10월의 신부 된다…비연예인과 비공개 예식
- 故한선월 남편 “강압적 촬영 없었다…母와 유산분쟁중, 구하라법 주시”
- "미친 루머"…'웬즈데이' 오르테가, 40살 연상 조니뎁 열애설에 발끈
- "몸이 먼저 움직여"…쓰러진 남성 구한 의사 출신 女아이돌
- 쯔양 협박 변호사, 구속 상태 재판 行…검찰 “사아버렉카 배후에서 조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