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츠아이, 데뷔 앨범으로 ‘빌보드 입성’…글로벌스타 탄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가 합작한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KATSEYE)가 데뷔 앨범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에 진입하면서 글로벌 스타 탄생을 예고했다.
28일(한국시간) 발표된 미국 빌보드 최신 차트(31일 자)에 따르면 캣츠아이의 첫 번째 EP '에스아이에스'(SIS·Soft Is Strong)가 '빌보드 200' 119위로 진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8일(한국시간) 발표된 미국 빌보드 최신 차트(31일 자)에 따르면 캣츠아이의 첫 번째 EP ‘에스아이에스’(SIS·Soft Is Strong)가 ‘빌보드 200’ 119위로 진입했다.
지난 16일 발매된 ‘에스아이에스’는 캣츠아이가 표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 ‘부드러운 것이 강하다’를 전면에 내세운 앨범이다. 앨범에는 데뷔 싱글 ‘데뷔’(Debut)를 포함해 더블 타이틀곡 ‘터치’(Touch)와 ‘마이 웨이’(My Way), ‘아임 프리티’(I‘m Pretty), ‘투나잇 아이 마이트’(Tonight I Might) 등 총 5곡이 수록됐다.
얼터너티브 팝, 발라드, 컨템포러리 알앤비, 일렉트로 팝, 댄스 등 다채로운 장르의 곡으로 폭넓은 음악 스펙트럼을 뽐낸 캣츠아이는 단숨에 빌보드 메인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자신들의 잠재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증명했다. 케이(K)팝 제작 시스템이 빚어낸 글로벌 걸그룹의 쾌거라는 점도 의미 있다.
또한 캣츠아이는 빌보드 ‘이머징 아티스트’(Emerging Artist) 1위로 직행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신예 아티스트를 꼽는 차트로, 미국 음악 시장 내 핫한 인기 상승세를 가늠할 수 있다.
이들은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와 틱톡에서 입소문을 타며 ‘라이징 스타’로 급부상했다.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인 ‘터치’가 ‘스포티파이 데일리 바이럴 송 글로벌’ 차트 9위(26일 자)에 랭크됐다. 12일 자 차트에 첫 진입한 이래 2주 째 ‘톱10’을 유지하고 있다. 이 차트는 재생 횟수나 공유 빈도 등이 급격히 늘어나는 곡의 데이터를 토대로 순위를 매긴다. 유행에 민감한 음악시장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객관적 지표 중 하나다.
실제 는 공개 직후부터 현재까지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포인트 안무로 숏폼 플랫폼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틱톡에서 이 곡의 포인트 안무를 따라 하는 콘텐츠는 8만 7000개(27일 기준)를 넘어섰다.
캣츠아이는 전 세계에서 12만 명의 지원자가 몰린 글로벌 오디션 ‘더 데뷔: 드림아카데미’(The Debut: Dream Academy)를 통해 결성된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의 첫 걸그룹이다. 최근 이들의 탄생기를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팝 스타 아카데미: 캣츠아이’도 공개돼 인기몰이 중이다.
유지혜 기자 yjh0304@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표창원, 훈남 아들 깜짝 등장 “자랑스럽고 배울 점이 많은 아빠”
- “머리채 잡아” 강수정, 불륜 남편 등장에 눈물→녹화 중단 요청 (탐정들의 영업비밀)
- 민희진 대표이사 물러났다…어도어 “뉴진스 프로듀싱 그대로” [전문]
- 강주은 “‘♥최민수’ 지인, 10억 통장 갖고 가…” 충격 (라스)
- 이보미♥이완, 팔짱끼고 다정하게…여행 인증샷 [DA★]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