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크부터 시니어까지 '미래 주거공간'…포스코이앤씨, 新평면 공개

황보준엽 기자 2024. 8. 28. 09: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이앤씨가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더샵갤러리에서 '내일의 주거공간 전략과 평면이라는 주제로 The Home Curator(더 홈 큐레이터)' 발표회를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평면 개발을 함께한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유현준 교수가 '미래 주거 공간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새로운 평면을 제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인 딩크족 맞춤형 평면./포스코이앤씨 제공

(서울=뉴스1) 황보준엽 기자 = 포스코이앤씨가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더샵갤러리에서 '내일의 주거공간 전략과 평면이라는 주제로 The Home Curator(더 홈 큐레이터)' 발표회를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평면 개발을 함께한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유현준 교수가 '미래 주거 공간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유교수는 테라스와 개인의 개성을 반영할 수 있는 기둥식 구조 등 가변형 평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새로운 평면을 제시했다.

다양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라이프스타일 분석 및 3단계에 걸친 조사를 실시했고, 미래 가족구성 형태를 3~4인 가족에서 나아가 비혼·딩크·액티브 시니어 등 1~2인 가구 및 3세대 동거 가족 등으로 다각화했다.

평면 컨셉은 유연하게 변형되는 공간이라는 의미의 'FLEXI-FORM'으로,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지속가능성의 추구', '공간의 탈경계화', '웰니스(Wellness)의 실현'이라는 전략을 담았다.

포스코이앤씨는 판상형과 타워형 총 8개 타입에 9가지 특화요소로 조합을 구현해 20개 라이프스타일 플랜을 신평면으로 개발했다.

특히 공간의 유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둥을 외각으로 배치해 평면 내 내력벽을 최소화하기도 했다.

4인 학령기자녀 맞춤형 평면./포스코이앤씨 제공

딩크족(2인 가구)을 위한 평면은 독립적인 취향을 공간에 반영했다. 개개인의 수면패턴이 다르다는 사실에 착안해 안방의 수면공간을 독립시켰고 각자가 서재, 취미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알파룸도 별도로 구성했다.

또 기존 공용욕실 면적을 확장 및 변형해 프라이빗 사우나 시설과 테라스 조망이 가능한 입욕 욕조를 갖춘 홈스파 공간도 갖췄다.

학령기 자녀 2인을 둔 4인 가족을 위한 평면에서는 자녀 방 사이에 공유할 수 있는 드레스룸 외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룸을 제안함으로써 공간을 활용했다.

3세대가 함께 공유하는 5인 가족을 위한 평면은 시니어 부부와 부부 각각의 침실, 욕실, 테라스 공간이 마련됐으며, 특히 시니어 부부 안방에는 침실 내부에 전용 거실공간을 꾸몄다.

포스코이앤씨는 저작권 등록을 마쳤으며, 이번에 소개된 신평면은 향후 분양하는 단지를 통해 다양한 구성으로 선보이게 된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창사 3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3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30년을 계획하며 고객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변화하는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주거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wns830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