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르는 패럴림픽…파리의 감동 이어갈 태극전사의 뜨거운 도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애인체육을 넘어 지구촌 화합을 도모하는 2024파리패럴림픽이 개막한다.
29일 오전 3시(한국시간) 콩코르드광장에서 열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9월 9일까지 12일간 펼쳐진다.
한국 선수단은 파리를 밝힐 성화 아래 남녀 선수단 주장 김영건(탁구), 이도연(사이클)과 개·폐회식 기수로 선정된 최용범(카누)을 필두로 현장을 누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준비된 영웅들, 한계를 넘어 승리로!
한국 선수단은 보치아, 골볼을 비롯해 배드민턴, 사격, 사이클, 수영, 양궁, 역도, 유도, 육상, 조정, 카누, 탁구, 태권도, 트라이애슬론, 휠체어펜싱, 휠체어테니스 등 17개 종목에 걸쳐 총 177명(선수 83명·임원 94명)으로 구성됐다. 금메달 5개 이상 획득, 종합 20위권 이내 진입을 목표로 한다. 2020도쿄패럴림픽에선 종합 41위(금2·은10·동12)에 올랐다. 이에 앞서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대회(금 7·종합 20위)까지는 8연속 20위권 진입을 이룬 바 있다.
역대로 가장 많은 17개 종목에 참가하는 만큼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은 “도쿄대회 이후 훈련체계를 개편해 메달 가능성이 높은 우수선수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며 철저하게 준비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14일부터 26일까지 약 2주간 파리 시내 7개 훈련장에 사전캠프를 차려 9개 종목 선수단의 경기력 향상과 스포츠의과학을 접목한 컨디션 관리에도 힘을 쏟았다.
●오직 패럴림픽에서만 볼 수 있다!
보치아와 골볼은 패럴림픽에서만 볼 수 있는 종목이다. 중증장애인을 위한 스포츠인 보치아는 가로 6m, 세로 12.5m 크기의 경기장에서 상대보다 표적구에 가까이 던진 공이 많을수록 더 많은 점수를 얻는 종목이다. 겨울 종목인 컬링과 유사해 ‘땅 위의 컬링’으로도 불린다. 보치아는 1988년 서울대회부터 9회 연속 금메달을 획득한 한국의 효자종목이기도 하다. 한국 보치아의 간판 정호원은 “10연패 타이틀이 달린 대회여서 마음가짐이 남다르다”고 말했다.
골볼대표팀에 쏠리는 관심도 크다. 골볼은 각각 3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전·후반 각 12분 동안 소리가 나는 공을 상대 골대에 더 많이 굴려 넣으면 이기는 시각장애인 종목이다. 이번 대회에는 여자대표팀이 1996년 애틀랜타대회 이후 28년 만에 출전해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주장 김희진은 “기대를 많이 받는 만큼 욕심도 생긴다”며 “준비한 모든 것을 쏟아붓겠다”고 다짐했다.
●낭보 기대감 키우는 종목들
보치아처럼 낭보를 기대할 만한 종목이 적지 않다. 탁구 남녀 세계랭킹 1위 주영대, 서수연이 주목받고 있다. 2022항저우아시안패러게임 3관왕(여자단·복식, 혼합복식) 서수연은 “선수라면 모두 최고 무대에서 가장 높은 곳에 올라서는 게 목표”라며 “이제 한 발짝만 오르면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올해 창원월드컵 SH1(척수 및 기타 장애) 권총·소총에서 각각 금·은메달을 목에 건 조정두와 박진호가 금빛 총성을 울릴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파리|김현세 기자 kkachi@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산다라박. 파격 워터밤…데뷔 후 이런 노출 처음이야 [DA★]
- “머리채 잡아” 강수정, 불륜 남편 등장에 눈물→녹화 중단 요청 (탐정들의 영업비밀)
- 민희진 대표이사 물러났다…어도어 “뉴진스 프로듀싱 그대로” [전문]
- 강주은 “‘♥최민수’ 지인, 10억 통장 갖고 가…” 충격 (라스)
- 이보미♥이완, 팔짱끼고 다정하게…여행 인증샷 [DA★]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