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700m 남기고 급정거...아찔한 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밤 대한항공 여객기가 활주로에 한가운데 멈춰서면서 활주로가 2시간 넘게 폐쇄됐습니다.
영유아를 포함해 171명을 태우고 김포로 출발하려던 대한항공 여객기가 이륙 직전 급정거했기 때문입니다.
기장이 이륙 포기를 결정해 급정거하면서 브레이크가 과열되고, 타이어가 파손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에서는 지난 2017년 활주로를 횡단하던 해군 대잠초계기와 이륙하던 여객기가 충돌 직전 급정거하는 아찔한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어제(26일)밤 대한항공 여객기가 활주로에 한가운데 멈춰서면서 활주로가 2시간 넘게 폐쇄됐습니다.
지연과 결항이 잇따르면서 불편이 이어졌는데요.
이번 사고가 생각보다 휠씬 아찔했던 정황들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김동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커다란 항공기가 활주로에 멈췄습니다.
특수 견인 차량이 항공기를 끌며 천천히 이동합니다.
영유아를 포함해 171명을 태우고 김포로 출발하려던 대한항공 여객기가 이륙 직전 급정거했기 때문입니다.
항공기 안내 멘트
"계기판 화재 경보로 인해 부득이하게 이륙을 중단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급정거로 인한 타이어가 손상돼..."
당시 이 항공기는 엔진 이상 신호가 계기판에 점등되자,
기장이 이륙 포기를 결정해 급정거하면서 브레이크가 과열되고, 타이어가 파손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사고로 제주공항 활주로가 2시간 넘게 전면 폐쇄되면서 무더기 지연과 회항 조치가 이뤄졌습니다.
임영철 제주시 건입동
"하늘을 보니까 비행기가 하나도 없어. 공항에서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지연되고 있다고..."
문제는 이번 사고가 생각보다 휠씬 아찔했다는 점입니다.
이 항공기는 3천2백 미터인 제주공항 동서 활주로에서 이륙을 시도했는데,
활주로 700미터를 남기고 가까스로 멈춰섰습니다.
당시 항공기는 이륙 중지가 불가능한 이른바 이륙 결정 속도 V1 직전까지 속도를 높인 상태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 항공사 기장은 당시 시속이 250킬로미터 수준인 고속 상태였을 것이라며 이륙 결정 속도 이후 급정거를 하면 바퀴에 불이 붙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이륙해야 할 항공기가 갑자기 멈춰서면서,
불과 몇 분 뒤 착륙하려던 항공기는 급하게 고도를 올려야 했습니다.
(자료:탑승객 GPS 자료)
당시 착륙하던 항공기에 탑승객이 켜 놓은 GPS를 확인해 봤더니,
이 항공기는 착륙 준비를 마치고 320미터까지 고도를 낮췄다가, 2천 미터로 고도를 다시 높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착륙 항공기 탑승객
"주변에 집들도 보이고, 이제 다 착륙했구나, 생각하던 찰나에 갑자기 제주공항을 지나치면서..."
제주에서는 지난 2017년 활주로를 횡단하던 해군 대잠초계기와 이륙하던 여객기가 충돌 직전 급정거하는 아찔한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제주지방항공청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관제나 대응 체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고,
국토교통부와 항공사측은 이번 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JIBS 제주방송 김동은(kdeun2000@hanmail.net) 강명철(kangjsp@naver.com) 기자
Copyright © JI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굴 진지 추정지 첫 발견..."정밀 조사 필요"
- 하루 사이 500번 '번쩍, 우르르쾅'...낙뢰 쏟아진 제주
- 제주시 한림읍 펜션서 가스 폭발.. 40대 투숙객 화상
- "내 세금 기후대응에 써주오" 제주도민, 예산투입 최우선 분야로 '환경' 꼽아
- 제주 용천수 4곳 중 3곳은 활용 못해
- [제보집'S] "순살 닭가슴살 먹다 으드득" 딱딱한 이물질.. 정체는?
- [영상] "한라산 백록담에 사람이" 잡고 보니 외국인
- 7월에만 4배 증가..코로나19 재확산 조짐
- '에어컨 없이 못 버텨' 전력수요 최고치 4일 연속 경신
- '의대 2천명 증원' 범정부 우수 혁신사례라니.."무리수 정책"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