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입 수시 모집 가이드] 연세대학교, 추천형 단계별 전형 면접 없애고 수능 최저학력 적용
연세대학교는 2025학년도 모집인원 총 3569명(정원 내) 중 수시모집으로 2063명(정원 외 포함 2174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별 모집인원은 학생부교과전형 511명, 학생부종합전형 1137명, 논술전형 355명, 특기자전형 158명, 정원 외 고른기회전형 13명이다.
이번 수시모집에는 몇 가지 주요 변경사항이 있다. 첫째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에 있어서 일부 전형이 변경됐다. 학생부교과전형 추천형은 2024학년도의 경우 면접을 실시하는 단계별 전형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았으나, 올해는 반대로 면접은 실시하지 않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또 학생부종합전형 국제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중 영어 과목을 1등급에서 2등급 이내로 완화했다. 면접 방식에 있어서는 학생부종합전형 활동우수형(의예과 제외·국제형)의 경우 '제시문 기반 학업 역량 면접'에서 '제시문 기반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 면접'으로 변경됐으며, 관련 세부 안내사항은 연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학생부종합전형 활동우수형 중 의과대학 의예과에 한해 제시문 기반 인·적성 면접과 서류 기반 확인 면접을 대면 면접 방식으로 시행한다.
논술전형 자연계열에서는 과학 과목을 폐지해 수학 과목만 논술시험을 실시한다. 자연계열 모의 논술 관련 자료 또한 연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첨단학과 증원에 따라 인공지능융합대학 일부 모집단위가 신설 및 통합되어 모집인원이 전년도 대비 증가하였다.
학생부교과전형 추천형은 계약학과를 포함하여 511명을 선발한다.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국내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학교별 최대 10명)만 지원할 수 있으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17조에 따른 처분을 받은 자는 지원이 불가하다. 일괄전형으로 변경되었으므로 면접은 실시하지 않으며, 신설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종합전형 활동우수형과 같다.
학생부종합전형 활동우수형 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모두 지원 가능하며 전년도와 같이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면접평가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며, 현장 녹화 방식으로 인문·통합계열은 11월 16일, 자연계열은 11월 17일에 실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기회균형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연세대학교에서 정하는 지원자격 중 하나의 자격을 갖춘 경우 지원 가능하다. 면접평가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며, 현장 녹화 방식으로 10월 26일에 실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국제형은 해외고·검정고시 지원자격과 국내고 지원자격을 구분하여 선발하며, 전년도와 같이 국내고 지원자격에 한하여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국제형 면접평가는 11월 23일에 현장 녹화 방식으로 실시한다.
논술전형은 계약학과를 포함하여 355명을 선발한다. 논술 능력이 우수하고 전공 특성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최소한의 규모를 유지한다. 논술성적 100%로 선발하며, 논술시험은 수능 이전인 10월 12일에 실시할 예정이다.
특기자전형은 국제인재와 체육인재를 선발한다. 국제인재는 120명, 체육인재는 38명을 선발한다. 면접평가는 국제인재의 경우 10월 26일에 현장 녹화 방식으로, 체육인재는 같은 날인 10월 26일에 대면 면접 방식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정원 외 고른기회전형으로는 특수교육대상자만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며, 예·체능 계열은 정시모집에서 선발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에는 면접 평가 없이 서류 평가 100%로 선발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 입학처는 유튜브채널을 통해 2025학년도 입학전형 안내 및 세부 전형별 안내, 2024학년도 주요 통계, FAQ 답변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수시모집 관련 세부 사항은 연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과거 코로나19와 같이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수시모집요강 내용 중 일부 사항이 추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원서접수 전 연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최종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신한 전처 잔혹 살해…검찰 "형언할 수 없는 고통 줘" 무기징역 구형
- 민희진, 어도어 대표직서 물러난다…"뉴진스 프로듀싱은 계속"
- `월 1200만원` 배달기사, `신호위반 버스`에 치여 끝내 사망
- `게이 펭귄 커플` 한 마리 죽자, 연인 깊은 애도…누리꾼들 울렸다
- `합의 성관계` 후 "성폭행 당했다" 신고한 30대 여성…징역형 집행유예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