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해보건대학교- 전국 전문대학 중 취업률 3위…성인 학습자 위한 평생교육도 선도
- 임상 현장 유사한 최첨단 실습실 구축
- 재활·보건·복지 다직종연계교육 운영
- 여학생 전용 기숙사… 장학혜택도 풍성
56년 전통의 보건의료특성화대학인 춘해보건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교육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을 비전으로 삼아 보건의료 교육의 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실습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혁신적인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힘쓴다.
▮전국 최상위권 수준 취업률
춘해보건대의 취업률은 2022년 기준 84.6%로, 울산·부산·양산·김해지역 전문대학 가운데 10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전국 135개 전문대학 중에서는 세 번째로 높은 순위다. 이러한 성과는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에서 비롯됐다. 특히 춘해보건대는 최첨단 실습실을 구축해 효율적인 수업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치위생과의 경우 실제 치과병원과 유사한 치위생실습실, 임상치위생실습실, 디지털 기초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간호학부 또한 ‘간호시뮬레이션 센터’를 증설해 학생들이 임상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술기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 응급구조과의 ‘임상시뮬레이션센터’는 ▷환자 발견 ▷병원 전 ▷이송 중 ▷병원 단계 처치를 통합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디브리핑할 수 있는 원스톱형 실습실을 갖췄다.
춘해보건대는 재활·보건·복지 다직종연계교육(IPE: Interprofessional Education)도 운영한다. IPE는‘전문직 간 교육’으로 다양한 전문직 종사자들이 소통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춘해보건대 8개 학과(간호학과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물리치료과 방사선과 언어치료과 요가과 응급구조과)는 전국 7개 학교와 재활·보건·복지 공동교육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학생들은 타 직종을 경험함으로써 실제 의료 현장에서 통합적 사고와 전문직 간 협업 역량을 높일 수 있다.
또 춘해보건대에서는 3년제 전문학사를 졸업하고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1년 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하는 2022학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진단에서 ▷치위생학과 ▷작업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유아교육학과 등 7개 학과가 최고 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성인학습자 위한 평생교육
춘해보건대는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2.0)’에 선정돼 성인 학습자와 지역사회 및 산업체 수요를 고려한 ▷산림조경비즈니스과 ▷웰니스문화관광과 ▷사회복지케어과를 운영하며 평생교육 선도대학으로 나아가고 있다. 특히 시간적 여유가 없는 성인 재직자를 위해 전체 교과목을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으로 진행하며, 맞춤 장학제도로 학업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또한 춘해보건대는 울산지역 일반대 및 전문대 중 최초로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과정평가형 자격 훈련기관으로 지정됐다. 산림조경비즈니스과, 웰니스문화관광과 학생들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맞춘 대학의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졸업할 때 각각 조경산업기사와 컨벤션기획사 2급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아울러 LiFE2.0사업단에서는 일반인 심폐소생술 자격증 과정, 드론 4종 국가자격증 과정 등을 개설해 성인 학습자의 미래 역량 향상 및 팀 활동을 통한 공동체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장학혜택 등 우수한 학생복지
춘해보건대는 복지제도도 다양하게 운영한다. 먼저 학생들의 편리한 등하교를 위해 스쿨버스 18대가 무료로 부산 울산 양산으로 운행된다. 재학생과 가족에게는 학교법인 춘해병원의 진료비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여학생 전용 최신식 생활관인 정수학사와 5개 동의 원룸형 기숙사는 470여 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희망하는 학생 대부분이 입사 가능하다.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혜택도 풍성하게 지원한다. 성적우수장학금 복지장학금 복지면학장학금 등 35종의 교내 장학금과 36종의 교외 장학금이 있다. 이외에도 국가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등 8종의 국가장학제도도 활용할 수 있다. 지난해 기준 재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은 약 376만 원이다. 아울러 올해 1학기부터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천 원의 아침밥’ 지원사업에 선정돼 학생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건강한 아침식사도 제공하고 있다.
# 정원 94.1% 880명 수시 선발
- 간호학부 16명·방사선과 4명 증원 주목
춘해보건대학교는 2025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 935명의 94.1%인 880명을 선발한다.
4년제인 간호학부를 비롯해 전 학과가 수시 1차에서 가장 많은 인원(840명)을 선발하므로 수시 1차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 가능성이 가장 크다. 특히 춘해보건대는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간호학부 16명, 방사선과 4명이 증원돼 수험생 및 학부모의 관심이 크다.
아울러 라이프2.0사업 선정으로 개설된 2년제 성인학습자 전담학과인 사회복지케어과 산림조경비즈니스과 웰니스문화관광과도 수시에서 총 79명의 성인학습자를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 중 일반전형 일반고전형 특성화고전형 고른기회전형은 고교성적 100%를 반영한다. 특히 대학자체기준전형과 같이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은 올해부터 면접성적이 40%에서 60%로 확대된다.
|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