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과학기술대학교- 일·학습병행제로 맞춤형 인재 양성…항공정비과 평균 취업률 96%
- 항공 제조ICT 숙련자 육성 인프라 강화
- 간호학과 ‘간호교육인증평가’서 최우수
- 정부 재정지원 지역수요특화 학과 눈길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평생직업교육의 확산과 산학 일체형 주문식 교육에 기반한 전문 인력 양성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부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최상위 등급인 ‘일반재정지원대학’ 지정을 비롯해 ▷산학연 협력 선도 전문대학 LINC 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 및 직업전환교육기관 사업(Hive 2유형)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2.0 ▷마이스터대 지원사업 등에도 잇달아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 산학연 협력 교육의 롤모델
동원과기대는 ‘현장 중심의 창의 융합적인 필드서비스(Field Service) 인재 양성’이란 사업 목표 아래 ▷최고 수준의 실기 능력을 갖춘 학생을 기르는 대학 ▷산학 협력 HNC 모델 구현을 통한 산학교육 역량 우수대학 ▷미래형 대학교육 실현을 통한 지역사회 선도대학을 지향한다.
그 일환으로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 등을 적극 활용해 대학 혁신의 발판으로 삼아왔다. 동원과기대는 항공 분야 최초 교육부 전문기술석사과정(항공메카트로닉스과정) 운영대학으로 지정됐다. 또한 전문기술석사과정 운영대학만 지원할 수 있는 교육부의 전문학사-전공심화학사과정-전문기술석사과정 연계교육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에도 선정됐다. 이로써 2년간 총 4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항공 분야 제조ICT 고숙련 인력 양성을 위한 인프라를 강화하고, 명실상부한 항공특성화대학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을 골자로 하는 LINC 3.0에도 선정돼 2022년부터 2027년까지 6년 동안 66억 원 이상의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동원과기대는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기계설비, 모빌리티기계부품, 항노화산업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내 산학 일체형 교육의 롤모델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년간 4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과 관련해서는 지역수요 특화 분야 4개 학과(스마트기계전자과 메카트로닉스전공, 보건복지과, 산업안전관리과, 에이블자립과)를 신설해 2024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 ‘일학습병행’ 교육 기회 제공
동원과기대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은 학습근로자들에게 실무경험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체계 속에서 특성화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 동시에 전문적인 학업도 이어갈 수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동원과기대는 2019년에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 사업에 선정됐고,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학습근로자들을 모집, 양성하고 있다. 2020년 성과평가 A, 2021년 성과평가 A, 2022년 성과평가 S, 2023년 성과평가 A를 받아 올해도 사업이 지속되고 있다.
▮ 특성화 학과, 압도적 취업 실적
동원과기대는 특성화 학과의 강점을 극대화해 취업과 연계한다. 융합자동차기계과에서는 ▷스마트자동차 ▷항공우주 ▷국방무기 ▷로봇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을 위해 융합기계이론과 기계설계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CNC공작기계, CAD&CAM 활용 능력 등도 갖출 수 있다. 간호학과는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우수 등급(5년)을 받았고, 대학병원 및 상급 종합병원의 실습 기관도 확보하고 있다. 취업률도 98%로 매우 높다.
항공정비과는 항공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전문교육기관이다. 고도화된 직무 중심 교육을 통해 지난해에만 대한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등 유수 항공사에 항공정비 단일학과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16명이 항공 기술직으로 입사했다. 지난달 기준으로는 대한항공 6명, 아시나항공 3명 등 총 10명이 항공 기술직에 합격하는 등 평균 취업률 95.8%를 기록했다.
냉동공조설비과는 전국 6개 대학에만 개설된 냉동공조산업 관련 전문학과다. 동원과기대는 과정평가형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해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자격 취득률이 매년 85%에 달한다. 부울경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호텔외식조리과는 실무 능력이 뛰어난 호텔 총주방장 및 기능장 출신으로 교수진을 꾸렸으며, 전국 대부분 호텔에 졸업생이 포진해 있다. 또 학생들이 해외에서 실무경험과 어학연수를 병행할 수 있는 K-Move 스쿨사업에도 선정돼 현재까지 170명가량이 호주에서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 수시 1차 567명·2차 84명 선발
- 학과·전형 관계없이 3회 복수지원 가능
동원과학기술대학교의 2025학년도 모집학과는 22개며, 총 입학정원은 1077명(정원 내 679명, 정원 외 398명)이다. 다음 달 9일부터 원서 접수가 시작되는 1차 수시모집에서 567명(정원 내)을 선발하고, 오는 11월 8일부터 예정된 2차 수시모집에서 84명(정원 내)을 뽑을 계획이다. 잔여 인원과 수시모집 결원은 정시모집에서 충원한다.
수시모집은 정원 내 전형으로 일반고 특별전형, 특성화고 특별전형, 비교과 전형, 독자 전형(검정고시, 자격증 등), 고른기회(성인학습자) 전형, 고른기회(장애인) 전형이 있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학사, 농어촌, 외국인, 만학도 및 재직자, 특성화고 등 졸업 재직자 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으로 구분된다
성적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과 출석 성적을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10개 과목을 평가한다. 지정교과 5개 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최고 성적 5개 과목)과 선택교과 5개 과목(전 과목 중 5개 과목)을 반영한다. 단 예·체능 과목은 제외한다.
|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