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총재 “금리 동결 갑론을박, 가계부채·부동산 가격 성찰은 부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22일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 대해 부동산과 가계부채가 지난 20년과 같이 나빠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지지 않도록 경각심을 주려는 마음이 담겨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안타까운 것은 이 논쟁이 현 상황에서의 최적 결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둔 것"이라며 "왜 우리가 지금 금리 인하를 망설여야 할 만큼 높은 가계부채와 수도권 부동산 가격의 늪에 빠지게 됐는지에 대한 성찰은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22일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 대해 부동산과 가계부채가 지난 20년과 같이 나빠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지지 않도록 경각심을 주려는 마음이 담겨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 오늘(27일) 오후 서울대에서 열린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한은 공동 심포지엄’ 폐회사에서 “금통위 결정 이후 과연 이 결정이 현 상황에서 옳은 결정이었는지 갑론을박도 있고 많은 분들이 의견을 제시해주셨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타까운 것은 이 논쟁이 현 상황에서의 최적 결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둔 것”이라며 “왜 우리가 지금 금리 인하를 망설여야 할 만큼 높은 가계부채와 수도권 부동산 가격의 늪에 빠지게 됐는지에 대한 성찰은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의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2004년 57% 수준에서 2021년까지는 거의 20년 동안 모든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며 “가계부채가 어느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지만 자신의 정부 임기 내에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한 노력보다는 다음 정부로 미루는 것이 편한 선택이었다”고 꼬집었습니다.
또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해선 “수도권 부동산, 특히 강남 부동산에 대한 초과 수요가 상시 잠재해 있는 우리 사회의 구조가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수요의 근저에는 입시경쟁이 깊게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총재는 ”이런 초과수요가 지속 되는 상황에서 아무리 보유세 등 세제나 다른 정책 수단으로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려 해도 집주인은 전세값 인상으로 전가하면 그만이니 해결이 쉽지 않다“며 ”교육열에서 파생된 끝없는 수요가 강남 부동산 불패의 신화를 고착시킨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구조적인 제약을 개선하려 하지 않고 단기적으로 고통을 줄이는 방향으로 통화·재정정책을 수행한다면 부동산과 가계부채 문제는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총재는 ”‘해 날 때 지붕을 고쳐야 한다’는 말이 있다“며 ”경제적으로 해석하면 경제가 좋을 때 가만히 있지 말고 어려운 구조조정을 하라는 뜻이지만 되돌아보면 우리는 해가 날 때도 구조조정을 하기보다는 손쉬운 재정 및 통화 정책을 통해 임시방편으로 위기를 모면하고 고통이 수반되는 구조조정은 미뤄왔다“고 비판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손서영 기자 (bellesy@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2025예산안] 육아휴직, 언제 써야 늘어난 급여 받을까?
- 쏟아지는 ‘딥페이크’ 채팅방, “피해자 셀 수 없다” 공포 [지금뉴스]
- ‘만남 1번당 190만 원?’…소비자 울리는 결혼정보회사
- “상위권 대학 입학정원 지역별 할당”…한국은행이 왜 이런 제안을?
- ‘MZ 세대’는 왜 전화 받는 것을 꺼릴까? [뉴스의 2면]
-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 시끌…크래프톤 “부적절 컨텐츠 검열”
- 페루 경찰이 급습한 금은방…대한민국 여권이 왜 여기에? [현장영상]
- [영상] 회삿돈으로 ‘명품 플렉스’…간 큰 30대 재무팀장 백화점서 ‘덜미’
- 제주공항 마비 원인은 ‘항공기 이륙 중 급제동’
- 하마스 로켓 발사에 이스라엘 “빈 땅에 낙하”…격화되는 중동전쟁 [지금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