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통영 고성, 신공항 연결철도 반영 촉구 공동건의문 채택

이동렬 2024. 8. 27. 16: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거제·통영·고성 3개 시군이 27일 거제시청에서 거제~가덕도신공항 연결철도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건의문 서명식에는 박종우 거제시장, 천영기 통영시장, 이상근 고성군수가 참석해 거제~가덕도신공항 철도연결에 뜻을 모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조기착공 및 노선연장 공동건의서·서명부 전달
27일 박종우(가운데) 거제시장과 천영기(왼쪽 첫 번째) 통영시장, 이상근(오른쪽 첫 번째) 고성군수가 거제시청에서 거제~가덕도신공항 연결철도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거제시 제공

경남 거제·통영·고성 3개 시군이 27일 거제시청에서 거제~가덕도신공항 연결철도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건의문 서명식에는 박종우 거제시장, 천영기 통영시장, 이상근 고성군수가 참석해 거제~가덕도신공항 철도연결에 뜻을 모았다.

건의문에는 ①가덕도 신공항 파급효과 확대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공항과 단절없는 교통망 필요 ②서울~김천~거제~부산~서울로 이어지는 U자형 고속철도망 완성 ③조선산업 혈류 및 남해안 관광벨트 완성 등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좋은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철도 연결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았다.

앞서 거제시는 지난 3월과 5월 국토부를 방문해 거제~가덕도 신공항 철도 연결을 건의했고, 3개 시군 공동 건의문도 국토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거제~가덕도 신공항 철도는 길이 44.5㎞로 신공항·신항·철도 트라이포트 교통망이 완성된다면 대한민국의 교통지도가 바뀔 것이다.

27일 거제·통영·고성 3개 시군 범시군민운동 추진협의회가 정부 세종청사를 방문해 거제~통영간 고속도로 조기착공 등을 촉구하며 3개 시군민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정부에 전달했다. 거제시 제공

또 이날 오후에는 거제·통영·고성 3개 시군 범시군민운동 추진협의회가 정부 세종청사를 방문했다.

추진협의회는 거제~통영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의 조속한 통과와 거제~통영 고속도로 노선을 연장해 부산신항~김해고속도로와 연결을 촉구하는 건의서 및 거제·통영·고성 3개 시군 10만3,351명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차례로 전달했다.

추진협의회는 지난해 11월 거제·통영·고성 3개 시군 이통장연합회, 주민자치연합회, 거제시발전연합회가 공동으로 출범해 거제시청에서 건의서를 발표하고 결의대회를 가졌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대전~통영고속도로가 거제까지 연장되고 남부내륙철도가 가덕도신공항까지 이어지면 U자형 도로망의 중간기착지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핵심 산업 동맥이 될 것"이라며 "거제~통영 고속도로 조기 착공과 거제~가덕도신공항 철도연결을 위해 끝까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동렬 기자 dylee@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