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초광대역 무선통신 기술 활용해 어린이 보행 사고 예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년 어린이 보행자 사고가 수천 건 발생하고 있다.
즉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 연결 기술을 활용해 운전자에게 어린이의 위치 정보를 전달하고 적절한 알람을 줘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다.
이를 초광대역 무선통신(UWB) 방식으로 변경해 차량 내 UWB 기술과 송수신하게 하면 운전자와 어린이 보행자 간 통신이 가능해진다.
이와 같이 UWB 기술을 활용한 어린이 위치 파악 및 차량 알림 및 제어 시스템은 어린이 교통사고를 방지하는 것 외에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년 어린이 보행자 사고가 수천 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2019년 ‘민식이법’이 도입됐으나 근본적 해결책은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어린이 보행자 사고 사례를 보면 어린이의 인지 부족으로 사고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들은 보통 좁은 골목이나 어린이집 통학버스에서 주위를 확인하지 않고 갑자기 도로로 나온다.
이 같은 위험 상황에서 운전자가 어린이의 위치를 미리 알면 어린이 보행자 사고가 줄어들 수 있다. 즉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 연결 기술을 활용해 운전자에게 어린이의 위치 정보를 전달하고 적절한 알람을 줘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다.
현재 어린이들은 어린이집 등원 시 출결 확인을 위해 무선주파수식별(RFID) 혹은 근접무선통신(NFC) 방식의 출결 확인 단말기(네임태그)를 의무적으로 가방에 부착하고 있다.
이를 초광대역 무선통신(UWB) 방식으로 변경해 차량 내 UWB 기술과 송수신하게 하면 운전자와 어린이 보행자 간 통신이 가능해진다.
즉 차량 내 UWB 수신기를 통해 어린이가 소지한 단말기(네임태그)의 위치와 거리를 수신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차량 주변에 어린이가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으며, 차량과 어린이의 거리와 움직임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차량 주변의 어린이 위치를 확인하면 운전자는 시각, 촉각, 청각 등의 방식으로 알람을 받을 수 있다. 먼저 시각적으로는 차량 내 디스플레이 혹은 실내 앰비언트 라이트를 점등하는 방식으로 운전자에게 알림을 줄 수 있다.
또 차량 스티어링 휠에 진동을 주는 촉각 방식이 가능하고, 스피커를 통해 주의 알람이나 동요 재생 등 청각 방식도 가능하다. 운전자 알람 방식 외에 더 적극적으로 어린이 보행 사고를 방지할 수도 있다. 즉 사고 위험이 다소 적은 거리(15m 이내)에는 시각적, 청각적 경고를 하지만 사고 위험이 높은 상황(3m 이내)에서는 긴급 제동 제어를 통해 사고를 직접적으로 막을 수 있다.
이와 같이 UWB 기술을 활용한 어린이 위치 파악 및 차량 알림 및 제어 시스템은 어린이 교통사고를 방지하는 것 외에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업으로선 차량용 UWB 기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사용자도 스마트폰·웨어러블 기기가 아니라 이미 대중적으로 활용 중인 출결 확인용 태그를 이용함으로써 개인정보 유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쟁 확대에 70조 ‘돈방석’…남몰래 웃는 글로벌 방산업체들
- 데이터 펑펑 쓰는 2030 홀렸다…"진작 갈아탈 걸 그랬어요"
- "요즘 명동 누가 가요"…중국인 관광객 몰린 '뜻밖의 장소'
- '필리핀 이모님 몸값 너무 비싸네'…도입한 오세훈도 탄식
- "한 번뿐인 신혼여행인데…" 예비 신부, '이것' 만은 포기 못한다 [트렌드+]
- "지하철서 짧은 치마가 아슬아슬했는데…여성들 좋아하겠네"
- "트럼프, '북한군 전체 제거' 제안"…충격 폭로 나왔다
- 한국서 한 달 만에 망하고 美 가더니 완판 행진…'대반전' [최형창의 中企 인사이드]
- 中 다이빙 스타, 엄마 주려고 휴대폰 샀다가…온 나라가 '발칵'
- "12억이 2000억 됐다" 환호…'사우디 잭팟' 터진 이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