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젠, 플루토에 '자가면역질환약 기술이전' 계약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섬유증 치료제 전문개발 기업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이하 넥스트젠)가 인체의약품 및 동물의약품 전문 기업인 플루토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넥스트젠은 임상 2상을 진행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Vonifimod'(보니피모드) 신규 적응증에 대해 플루토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섬유증 치료제 전문개발 기업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이하 넥스트젠)가 인체의약품 및 동물의약품 전문 기업인 플루토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넥스트젠은 임상 2상을 진행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Vonifimod’(보니피모드) 신규 적응증에 대해 플루토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플루토는 인체용 및 동물용 분야에서 Vonifimod 치료제 개발 및 상업화 전세계 독점권을 확보하게 됐다.
넥스트젠은 계약금과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 외 신규 적응증 치료제 판매에 따른 로열티를 추가로 수령하게 되며, 플루토가 제3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일정금액의 수익금을 배분 받을 수 있다.
또 넥스트젠은 플루토의 향후 연구개발, 임상시험 및 완제 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원료의약품의 독점 공급권도 확보함에 따라 이번 기술이전 계약으로 기술료 외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 계약에 대한 세부사항은 양사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는다.
Vonifimod는 스핑고신-1-포스페이트 수용체 1&4 선택적 길항제로, 림프구를 림프절에 가둬 면역세포가 조직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아 면역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사이토카인을 비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존 면역억제제 대비 안전성을 확보한 자가면역치료제이다.
넥스트젠은 임상 1상 시험을 통해 Vonifimod의 안전성 및 내약성 근거를 확보하고, 약력학적 측면에서 면역조절효과를 확인했다.
플루토 전홍열 대표는 “지난해 광주과학기술원(GIST)로부터 근감소증 치료제인 말로틸레이트 기술도입이후 넥스트젠의 Vonifimod를 새로운 파이프라인으로 선택함으로써 신약개발 전문회사로서의 기반을 갖추게 됐다”며 “Vonifimod의 추가적인 임상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넥스트젠 이봉용 대표는 “인체용 및 동물용 의약품 개발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사업화 역량을 보유한 플루토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간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Vonifimod의 신규 적응증에 대한 임상개발을 가속화해 조기에 상업화를 이룰 수 있길 기대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he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교실서 女학생이 男사타구니 문질러…스킨십 지적했다 학부모 항의"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이대남 표심' 꽉 잡은 트럼프, 18세 막내 아들 조언 있었다
- 눈·코·허벅지 '하루 6번' 수술…퇴원하다 숨진 中 여성
- 김광수 "母, 7번 결혼…아빠 누군지 몰라"
- 로버트 할리 동성애 루머에… "너무 황당…여자 좋아해"
- "30살 넘은 여성 자궁 적출"…저출산 대책 망언한 日 보수당 대표
- 정면 반박 류화영 "티아라 왕따·폭행·폭언은 사실…김광수 왜 저러나"
- 차인표 "결혼 전부터 입양하기로…양가 부모님도 흔쾌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