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형사절차 종결' 후 합의하면 처리지원금 못 받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약식명령으로 형사절차가 종결됐다면 그 이후 합의로 지급된 금액은 형사합의금으로 보기 어려워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특약은 교통사고로 피해자를 사망하게 하거나 상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와 형사합의로 발생할 수 있는 피보험자 경제적 손실에 대비하는 보험이다.
아울러 중대법규위반 교통사고에선 피해자 진단상 치료기간이 일정기간(통상 6주)에 미치지 않는 경우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어 유의가 필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전자 박씨는 신호를 위반해 좌회전 하다가 다른 차량과 부딪혀 동승자에게 6주 치료를 요하는 상해를 입혔다. 박씨는 벌금형 약식명령이 확정된 이후 피해자에게 10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합의서를 체결했다. 기존에 가입해 둔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특약으로 보상을 받기 위해 보험금을 청구했으나, 지급이 거절됐다.
약식명령으로 형사절차가 종결됐다면 그 이후 합의로 지급된 금액은 형사합의금으로 보기 어려워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특약에 대한 주요 분쟁사례를 공개하고 소비자 유의가 필요하다고 27일 밝혔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특약은 교통사고로 피해자를 사망하게 하거나 상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와 형사합의로 발생할 수 있는 피보험자 경제적 손실에 대비하는 보험이다. 보험가입자가 피해자에게 지급한 합의금을 보상해 피해자를 구제할 수 있다.
다만 박씨 사례와 같이 이미 형사절차가 끝난 후 이뤄진 합의는 형사합의로 인정되지 않아 보험금을 받지 못하게 돼 유의가 필요하다. 형사합의금은 수사 또는 재판과정에서 처벌 감면을 목적으로 지급되기에 보상 대상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중대법규위반 교통사고에선 피해자 진단상 치료기간이 일정기간(통상 6주)에 미치지 않는 경우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어 유의가 필요하다. 이에 최근엔 진단기간이 단기인 경우에도 형사합의금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는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일반교통사고에선 피해자가 중상해 등을 입지 않은 경우 처리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 약관에 기재된 피해를 입힌 경우에 한해 보상되기에 합의 전 보험사에 연락해 보험금 지급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특약은 실제 지급하거나 지급을 약정한 금액을 실손형 보험이다. 약관에 기재된 금액은 보험금 지급 한도로 해당 금액을 초과해 보상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또 보험금 청구땐 경찰서·검찰청 등에 제출됐고 합의금액이 명시된 합의서, 사고 및 피해 증명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도로교통법 등 관련법규 강화와 함께 해당 특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며 “주요 분쟁사례를 통해 금융소비자가 보험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안내 드린다”고 말했다.
박진혁 기자 s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양광·풍력도 출력제어...보상비용 부담 논란
- 카드사, 상반기 순익 1조 5천억원...전년比 5.8%↑
- '게임체인저' 건식 전극 공정 확보 나선 LG엔솔...올 4분기 시험생산라인 구축
- 모바일 전자증명서 활용, 전년대비 232% 증가…공공데이터 이용건수도 30%↑
- 제12회 국제e-모빌리티엑스포 조직위 출범...“새로운 e모빌리티 비전 제시”
- 신세계百 센텀시티점 리뉴얼 효과 '톡톡'…2030 여심 잡았다
- 美 캘리포니아 '8월의 크리스마스'?…폭염·산불 직후 '눈' 7cm 쌓였다
- 애플, 내달 9일 '아이폰16' 공개… “美대선 토론회 피해서 하루 앞당겨”
- [2025예산]3대 게임체인저 R&D 27%↑…“저성과 사업 구조조정, 체질 개선”
- [2025예산]원전·방산 등 수출 지원 38%↑..유망기업 '점프업' 패키지 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