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리서치앳 코리아 개최…'AI 최신 연구 사례 공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이 한국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분야 최신 연구 동향을 연구하는 '리서치앳 코리아' 행사를 27일 개최한다.
마야 쿨리키 구글 리서치 전략·운영·홍보 부사장은 "한국은 AI기술이 역동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중요한 국가"라며 "한국내 AI 전문가들과 직접 만나 서로의 최신 연구 성과들을 공유하고 고민을 함께 나누며 미래를 생각해볼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AI기술이 역동적으로 활용되는 중요 국가"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구글이 한국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분야 최신 연구 동향을 연구하는 ‘리서치앳 코리아’ 행사를 27일 개최한다.
리서치앳은 구글이 전 세계 연구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최신 연구 주제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작년 9월부터 시작됐다. 한국에서 리서치앳이 개최된 것은 작년 11월 이후 이번에 두 번째로 한국만 유일하게 두 번 개최한 국가가 됐다.
이번 행사에선 △연구자들의 연구 개발과정에서 방대한 자료의 효율적인 관리 돕는 AI 기반 노트정리 도구 ‘노트북LM(Notebook LM)’ △의료 전문가의 진단 및 치료 결정을 지원하고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최첨단 의료용 대규모 언어 모델(LLM) ‘메드-제미나이(Med-Gemini)’ △텍스트, 이미지, 영상, 음성 등 다양한 모달리티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역량을 가진 ‘AI 에이전트(AI agent)’ △AI를 활용해 뇌의 구조와 기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 ‘커넥토믹스(Connectomics)’ 등 구글의 선도적인 AI기술을 담당 임원들이 직접 소개한다.
이번 행사가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함께 개최된 만큼 한국 인사들도 발표에 나선다. LLM 모니터링 및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한국 스타트업 ‘콕스웨이브’의 김기정 대표도 국내 AI 연구 사례를 공유한다. 콕스웨이브는 구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AI 퍼스트 엑셀러레이터’에 선정된 기업이다.
이밖에 황성주 카이스트 AI 대학원 교수는 ‘온디바이스 러닝(On-Device Learning)’ 경험 관련 국내 연구 사례를 발표한다. ‘온디바이스 러닝’은 구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카이스트와 구글 연구팀이 긴밀히 협력해 온 연구주제다.
이날 행사 2부에선 구글은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함께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AI 퀵스타트 가이드 및 사례들을 소개하는 ‘코-스포트라이트’ 행사를 진행한다. 구글의 AI 머신러닝 플랫폼 버텍스 AI(Vertex AI)를 포함, 스타트업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모델과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다양한 AI 서비스를 소개한다.
마야 쿨리키 구글 리서치 전략·운영·홍보 부사장은 “한국은 AI기술이 역동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중요한 국가”라며 “한국내 AI 전문가들과 직접 만나 서로의 최신 연구 성과들을 공유하고 고민을 함께 나누며 미래를 생각해볼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의 AI 스타트업, 학계 연구자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AI 기술 발전과 혁신을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정희 (jhid020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SK이노·E&S 합병 가결…찬성률 85.8%
- "청약통장도 필요 없다" 3000가구 미분양 '평택 화양지구'
- 메이저 AIG 여자오픈 제패한 리디아 고, 세계랭킹 3위 도약
- “1등석 비었잖아, 앉을래”…비행기서 난동 부린 중국 母子
- '코인 논란' 김남국 "XX 놈들, 99% 손실 봤는데 대선 비자금?" 맹비난
- “성충동 느끼면 배드민턴 쳐라”…조롱거리 된 중학생 성교육 교재
- 몸집 큰 아기 됐다..술·담배 하는 젊은 남성 '이것' 조심해야
- '18살' 양민혁, 첫 태극마크...홍명보 감독 "안정 속 변화 이루겠다"
- "규제가 시장 만들었다"…세계 첫 가상자산법 시행 유럽 가보니
- 안산서 동급생 흉기로 찌른 뒤 숨진 10대…‘공소권 없음’ 사건 종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