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호연' D-1…인기 IP '블소' 등 업고 대작 성공 이뤄낼까
60여종 캐릭터 중 5종 팀으로 조합해 전투
"모바일에도 다양한 액션씬 문제 없도록 최적화"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엔씨소프트가 대표 지식재산(IP) '블레이드 앤 소울(블소)'을 활용한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호연'을 오는 28일 정식 출시한다. 60여종에 달하는 캐릭터를 모으고 이 중 5종을 선택해 각양각색 전투를 벌이는 게 특징이다.
현재 호연 쇼케이스, 게임 영상 등을 시청한 게이머들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한쪽에서는 "귀여운 캐릭터가 많다. 참신한 시도"라는 긍정적 반응이 나오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캐릭터를 주기적으로 바꿔서 플레이하는, 또 다른 리니지일 뿐"이라는 부정적 반응이 나오고 있다.
엔씨가 최근 기대작으로 내건 '쓰론 앤 리버티(TL)', '배틀크러쉬' 등이 고전 중인 만큼 엔씨에게 '호연' 성공이 절실하다. 호연이 블소 팬덤 마음을 자극해 분위기 반전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60여종 캐릭터 조합해 나만의 팀 꾸린다…전략성 극대화한 턴제 전술 전투도 눈길
한치도 눈 떼기 힘든 보스전…'원신'·'명조' 등과의 차별점은?
호연은 '블소' 3년 전을 무대로 주인공 유설의 가문 재건을 위한 여정을 배경으로 한다. 유설의 모험 속에서 각양각색의 매력을 지닌 캐릭터들이 등장해 각자 이야기를 풀어낸다. 게임 이용자는 이 과정에서 캐릭터를 수집하며 '블소' 원작 캐릭터(진서연, 포화란 등)의 숨겨진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엔씨는 60여종의 캐릭터마다 차별화를 두며 모든 캐릭터가 쓰임새 있는 특징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미소년, 미소녀뿐만 아니라 몬스터, 수인 등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캐릭터가 성장하면 전용 의상이나 스페셜 스킬 이펙트(효과) 등도 획득할 수 있다.
호연 스토리는 실시간 필드 플레이로 구현했다. 이용자는 5종의 캐릭터를 조합해 팀을 꾸리고 대표 캐릭터를 조작하며 퀘스트와 이야기를 진행한다. 상황에 맞게 캐릭터를 교체하고 타이밍에 맞춰 스킬을 사용하며 필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일부 캐릭터에는 속성(물, 불, 번개, 독, 암흑)을 부여한 점도 특징이다. 캐릭터 속성은 보스전에 활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보스 약점 속성에 대응하는 캐릭터를 편성함으로써 보스를 '약점 노출' 상태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약점 노출 상태에는 캐릭터가 받는 피해를 줄이고 공격 피해를 증가시킬 수 있다.
실시간 필드 플레이도 있지만 일부 특정 보스전이나 콘텐츠는 캐릭터가 차례대로 돌아가며 공격하는 턴제 전술 전투로도 진행된다. 전술 전투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필드 전투와는 다른 스킬을 보여주기 때문에 색다른 조합을 느낄 수 있다는 게 엔씨 측 설명이다.
지난 20일 오후 경기 성남시 엔씨소프트 R&D센터에서 진행된 '호연' 시연회에서 약 1시간30분 동안 직접 플레이해 본 후 한 문장으로 소감을 정리하면 '청량한 색감 속 캐릭터를 모으며 다양한 액션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이었다.
스토리 시작부터 영웅을 한 명씩 만나며 캐릭터를 모을 수 있었는데 각 캐릭터 연기가 게임 주목도를 더 끌어올렸다. 엔씨 측은 모든 스토리와 캐릭터 대사는 유명 성우진의 목소리로 100% 더빙했다고 설명했다.
다른 이용자와 협력해 물리쳐야 하는 멀티 플레이용 보스전도 인상적인 요소 중 하나였다. 이용자는 회피, 스킬 차단 등의 컨트롤로 보스를 공략해야 한다. 정확한 공격 순간에 회피를 사용하면 캐릭터가 받는 피해가 줄어들고 상태 이상을 방어할 수 있다.
회피가 불가능한 기믹은 범위 밖으로 벗어나거나 기믹 처리를 통해 무효화하는 등 전략적인 플레이도 펼쳐야 했다. 보스의 강력한 공격은 캐릭터 스킬 연속 사용으로 활성화되는 '협력기'로 중단시킬 수 있는 등 다양한 컨트롤이 필요해 보였다.
호연 주요 비즈니스 모델(BM) 중 하나인 '캐릭터(영웅) 뽑기'도 특정 캐릭터를 뽑을 경우 특별 등장 모션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고기환 호연 개발 총괄은 이날 시연회에서 매 80회 뽑기마다 원하는 캐릭터를 획득하는 '천장'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6개월간에는 매달 신규 캐릭터를 선보일 계획도 전했다.
하지만 일부 게이머가 지적했듯 호요버스 '원신'과 비슷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일부 게이머는 호연에 대해 '원신', '명조: 워더링 웨이브' 등 서브컬처 장르 게임과 비슷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하지만 엔씨는 쇼케이스에서 호연에 대해 "서브컬처와 거리가 있는 작품"이라고 강조하며 화제가.됐다. 고 총괄은 이날 시연회에서 "'명조, 원신을 겨냥해 만든 것 같다'는 의견에 대해 아니라는 걸 얘기하다 보니 잘못된 표현이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호연은 PC와 모바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고 총괄은 모바일에서도 필드 보스, 협동 콘텐츠 등 다양한 액션이 구현되는 공간에도 플레이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개발 과정에서 최적화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고 총괄은 삼성전자, 유니티 등과 많이 논의했다며 "파티 콘텐츠든 어디든 최적화가 안 돼서 플레이하기 힘들다는 우려는 안 하셔도 될 것"이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또 '회피' 기능 등도 모바일 전용 버튼을 만들어 모바일 환경에서도 조작에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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