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나인, MS AI 프로젝트 공식 계약… "그래프 DB·AI 기능 향상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데이터베이스(DB) 전문기업 비트나인은 자회사 에이지이디비(AGEDB Technology Ltd.)가 마이크로소프트(MS)의 핵심 파트너인 오베이션솔루션즈(Ovation Solutions)와 AI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비트나인, 에이지이디비, MS파트너 3사가 공동으로 MS의 AI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DB) 전문기업 비트나인은 자회사 에이지이디비(AGEDB Technology Ltd.)가 마이크로소프트(MS)의 핵심 파트너인 오베이션솔루션즈(Ovation Solutions)와 AI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AI 프로젝트 계약 건은 8월 23일 캐나다 토론토 증시(TSX)에서 에이지이디비 공시로 공개됐으며, 계약금액은 1년간 약 30억 원에 달한다. 이번 계약으로 비트나인, 에이지이디비, MS파트너 3사가 공동으로 MS의 AI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MS의 클라우드 장애로 인해 그래프 DB를 기반으로 한 장애보완 프로젝트도 함께 포함됐다. 비트나인은 아젠스SQL 젠AI(AgensSQL GenAI) 솔루션과 아젠스그래프(AgensGraph)를 에이지이디비를 통해 납품할 예정이다. 또한 해당 납품 솔루션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스택 허브(Microsoft Azure Stack Hub)에 통합해 플랫폼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와 AI 기반 분석 기능을 향상시키겠단 포부다.
이를 위해 에이지이디비는 애저 스택 허브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개선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상호 연결된 데이터 관리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아젠스그래프의 확장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비트나인은 플랫폼 내에서 AI 기반 분석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 아젠스SQL 젠AI를 제공한다. 오베이션솔루션즈는 통합 및 구현 서비스를 주도해서 해당 기술이 애저 스택 허브에 통합되고 시장에 출시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비트나인 관계자는 "MS에서 그래프DB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상황이고, 이에 AI기술과 그래프기술 간의 조합으로 다양한 솔루션이 개발될 예정"이라며 "무엇보다 최근 발생된 클라우드 장애에 대한 보완책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검토하는 가운데 먼저 그래프DB를 낙점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그래프DB 기반의 AI 및 솔루션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글로벌 비즈니스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전했다. 김대성기자 kdsung@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인 가족 간암 걸려 줄줄이 사망…원인은 `나무젓가락`에 있었다?
- 대한항공 여객기 `타이어 결함`, 활주로에 멈춰…171명 2시간 동안 기내에 갇혀
- `1945년 광복 인정하나` 묻자…독립기념관장 "멘트 하지 않겠다"
- 테슬라·인텔 이어 IBM도 中서 방 뺀다…"1000명 이상 해고"
- 배우 박상민, 음주운전 혐의로 재판행…이번이 벌써 세번째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