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아이' 김성주 "큰 아들 美 대학 다닌 거 알고 피싱 연락 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송인 김성주가 '피싱 사기'에 당할 뻔한 경험을 밝혔다.
26일 방송된 MBC에브리원 예능프로그램 '히든아이'에는 대규모 전세 사기,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사기가 판치는 사기사건 현장에 관한 이야기가 담겼다.
이날 방송에는 휴대전화 문자를 이용해 100명에게 1억 원이 넘는 돈을 편취한 사기범의 행각이 전파를 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표창원 "작살로 고기 쏘는 것에 빗댄 표현"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방송인 김성주가 '피싱 사기'에 당할 뻔한 경험을 밝혔다.
26일 방송된 MBC에브리원 예능프로그램 '히든아이'에는 대규모 전세 사기,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사기가 판치는 사기사건 현장에 관한 이야기가 담겼다. 김성주는 "첫째가 해외로 대학을 갔는데 아들이 썼을 것 같이 써 (문자를) 눌러보게끔 만든다"고 전했다.
이날 방송에는 휴대전화 문자를 이용해 100명에게 1억 원이 넘는 돈을 편취한 사기범의 행각이 전파를 탔다. 이를 들은 김성주는 "좀 소름 끼치는 게 특정해서 보내는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첫째가 해외로 대학을 갔는데 '해외에서 사용한 금액이 맞습니까?'라는 문자가 왔다"며 아들이 썼을 것 같이 보내 눌러보게끔 한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김성주의 큰 아들 민국은 지난해 미국의 뉴욕대학교 TISCH(영화 전공)에 입학해 화제를 모았다.
이에 표창원 프로파일러는 "스피어 피싱이라고 해서 작살로 고기를 쏘는 것에 빗댄 표현이 있다. 특정 인물이나 기업을 겨냥한 수법"이라며 "특정인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든 알아 문자를 보내면 걸리지 않을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동현은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다. 저한테 코인 관련 문자가 오는데 계속 왜 이렇게 투자하라고 오는지 모르겠다"고 말했고 이대우 형사는 "그런 피싱 범죄에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경찰청에서 '시티즌 코난'이라는 앱을 개발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피싱 문자를 다 걸러주기에 설치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히든아이'는 CC(폐쇄회로)TV에 포착된 영상 속 사건들을 생생하게 다루는 범죄 분석 코멘터리 쇼다. 프로그램 제목대로 숨겨진 눈 'CCTV'가 포착한 범죄 현장을 살펴본다. 매주 월요일 저녁 8시 10분에 방송되고 있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韓, 국면 전환 카드였건만…여야 생중계 회담 물 건너가나
- 이재명 10월 위기설? '3金' 움직임에 쏠리는 눈
- [TMA 리뷰] 싸이커스, 다시 보는 더팩트 뮤직 어워즈 '핫티스트' 수상 소감 (영상)
- [현장FACT] 일상 속 진화는 계속된다…더팩트 혁신포럼 '모빌리티 혁신시대' (영상)
- [부코페 12주년②] 모두의 축제된 부코페…"코미디언·부산시민의 자랑"
- 김희재, 서툴기에 아름다운 '4월은 너의 거짓말'[TF인터뷰]
- 출범 100일 맞은 허은아 호…'시대교체'는 비전, '구체화'는 과제
- [오늘의 날씨] 요란한 비·소나기…그치면 '찜통더위'
- 'IPO 재수생' 케이뱅크, 외형 키웠다…악재 뚫고 흥행할까
- [현장FACT] '캐즘·포비아'에도…'車업계 40년' 이항구 "전기차, 벌써 디젤차 넘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