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전기요금이 궁금하다면?[이럴땐 이렇게!]
에어컨 바람보다 더 서늘한 건 8월달 전기요금 고지서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찔하기도 하죠. 전기요금은 휴대폰처럼 실시간 금액을 알 수 없어서, 일단 눈 가리고 쓴 다음 고지서를받고 충격에 빠지던가 안도의 한숨을 쉬던가 둘 중 하나입니다.
가정의 전기요금은 기계식 혹은 전자식 계량기를 통해 소비된 전력량을 측정한 뒤, 이전 달 사용량에서 이번달 금액을 계산해 부과합니다. 이전 계량기 숫자와 이번달 계량기 숫자,그리고 kWh당 전기세 비용과 연료비 조정액, 세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이번달 요금을 유추할 수 있지만, 누진 구간이나 사용량 변화 등으로 인해 정확히 계산하기가 어렵습니다.
한국전력은 2019년부터 사용자가 직접 전기 사용량과 요금을 확인할 수 있는 우리 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상자는 아파트 개별세대 및 주택용 전력을사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제공되며, 전월 사용량과 이번달 요금, 누진 구간 등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량을 토대로 추정하는 금액이지만, 고지서가 나오기 전에 전기세를 중간 점검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한전ON 통해 고객번호 등록하는 절차가 우선
전기세를 조회하려면, 그에 앞서 고객번호를 확인하고 세대등록을 해야 합니다. 예시에서는 아파트 세대등록을 기재했지만, 전기 계량기를 별도로 사용하고 요금을 납부하고 있는 주택, 빌라, 아파트 모두 상관없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고객번호의 경우 종이고지서 등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긴 하나, 이와 관계없이 등록 과정을 거쳐야 계산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아파트 세대등록을 시작하려면 우선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은 회원가입을 거쳐도 되고, 회원가입 없이 간편 인증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편 인증은 네이버, 카카오톡, 국민인증서, 신한인증서, 페이코, 토스 등 시중 인증서를 이용합니다. 법인 및 단체, 전기공사업체는 간편 인증이 아닌 회원가입으로 진행합니다.
로그인 혹은 간편 인증이 완료되면 다시 세대 등록을 진행합니다. 세대 등록은 집 주소 및 동호수를 입력하고, 세대계약번호를 조회한 뒤 고객 정보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고객 정보에서 세대별 계약번호와 주소, 아파트명, 동호수, 계약자 명이 일치하는지 확인한 다음 등록을 누릅니다. 이제 계정 정보를 통해 요금 조회, 요금 납부 등록,청구서 유형 관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세대 등록 후 ‘우리 집 전기요금 미리 보기’로 조회
세대 등록까지 마쳤으면 다시 홈화면으로나간 뒤 전기요금 계산 항목으로 진입합니다. 전기요금은 상단에서 ‘전기요금’을 선택한 뒤 아래 ‘전기요금 계산/비교’를 누릅니다. 이때 바로 뜨는 화면은 요금 계산기 기능이고, 좌측 상단에서 다시 ‘우리 집 전기요금 미리 보기’를 누릅니다.
우리 집 전기요금 미리 보기 항목으로진입하면 앞서 기재했던 고객 정보와 함께 검침일, 전월지침, 현재 계량기값 입력 항목이 있습니다. 이중 전월 지침은 관리사무소 혹은 검침원이 입력한 숫자여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는 현재 가정 내 기계식, 전자식 계량기에 있는 네 자릿수 kWh 숫자를 입력하고, 요금조회를 누르면 됩니다.
이 과정까지 끝나면 실시간 사용 요금과 이번 달 예상 요금을 예상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사용 요금에는 전력량 요금과 부가가치세, 환경보전금 등 내용이 포함된 현재 기준 요금이고, 예상 요금은 현재 계량기 속도대로 월말까지 사용했을 때를 예상해서 계산합니다. 즉 평소대로 계속 사용하면 비슷하게 요금이 나오고, 계산일 기준으로 갑자기 전력 사용을 줄이거나 늘리면 최종 금액 역시 줄어들거나 높게 나옵니다.
특히 세 단계의 누진세 구간에 따른 계산이 별도로 됩니다. 예시에서는 누진세 2구간을 기준으로 계산됐는데, 전기 사용량을 줄여 200kWh를 넘지 않아 1구간으로 계산되면 사용 요금역시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 요금은 한전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한전ON’ 애플리케이션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제공되고, 과정은 동일하게 본인 인증 후 전기요금 계산기로 진입한 뒤 현재 계량기값을 입력하는 식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깜깜이 전기세 고지서로 인해 에어컨 켜기가 무서웠던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간편 인증과 앱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전기요금을 계산할 수 있으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폰 하나로 전화번호 2개 쓰려면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 무더운 여름철 차량 관리는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 무선 이어폰 사용 시 ‘외이도염’ 예방하려면! [이럴땐 이렇게!]
- 애플 ‘M4 프로세서’ 품은 2024년형 아이맥 공개
- 인텔, AI PC를 위한 차세대 인텔 코어 울트라 제품군 국내 출시
- AI PC로 진화한 에이수스 젠북, 직접 체험해보니
- 내 정보 지키는 시크릿 모드, PC·모바일서 쓰는 법 [이럴땐 이렇게!]
- [생성 AI 길라잡이] 스타일 유지하는 이미지 생성형 AI '플라멜'
- 포킷츠 “오직 반려견 발바닥만 생각합니다”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
- [생성 AI 길라잡이] 갤럭시 AI 활용하기 – 브라우징 어시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