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보고 듣고 만지며 배운다'…경기도청소년수련원, 찾아가는 독도 디지털체험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청소년수련원(원장대행 김현삼)이 청소년들에게 독도의 역사와 지리적 중요성을 디지털 기술로 알리는 색다른 교육을 마련했다.
'디지털 기술로 독도를 만나다'를 부제로 한 이번 체험관은 청소년의 역사 인식과 문화유산 보호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으로, 단순한 전시를 넘어 청소년들에게 독도의 역사와 지리, 생태를 새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순 전시 넘어 교육 패러다임 제시
경기도청소년수련원(원장대행 김현삼)이 청소년들에게 독도의 역사와 지리적 중요성을 디지털 기술로 알리는 색다른 교육을 마련했다.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은 9~11월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을 비롯해 구리시청소년수련관, 군포시평생학습마을, 파주시청소년수련관,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 등 5개 지역에서 ‘2024 찾아가는 청소년 독도 디지털체험관’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디지털 기술로 독도를 만나다’를 부제로 한 이번 체험관은 청소년의 역사 인식과 문화유산 보호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으로, 단순한 전시를 넘어 청소년들에게 독도의 역사와 지리, 생태를 새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보고 듣고 만지는 오감만족 디지털 교육
이번 체험관은 무엇보다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청소년들이 독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보다 흥미롭게 익힐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차별점이다.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은 이번 체험관에서 가상의 롤러코스터를 타고 독도를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콘텐츠인 ‘독도 4D롤러코스터’와 직접 가보기 어려운 독도를 8K 타임랩스 촬영으로 제작해 역동적이고 몰입감 있게 보여주는 ‘초고화질 3D입체 영상관’을 운영한다. 또한 터치패널로 독도의 원하는 지점을 직접 선택하고 구석구석을 4K 영상으로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는 ‘독도 360도 터치 VR’과 독도의 바다생물을 체험하는 ‘독도 디지털 수족관’ 등 색다른 체험형 콘텐츠도 마련됐다.
이 밖에도 원하는 독도 생물을 손으로 터치해 실시간으로 정교한 동영상과 정보를 제공받는 ‘독도 인터렉티브 미디어 월’, 인포그래픽과 이미지로 쉽고 재미있게 익히는 ‘독도 디지털 백과사전’, 스스로 독도 신문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독도 디지털 신문’, 독도의 역사적 인물과 나의 사진을 결합해 초상화로 만들어주는 ‘AI포토존’ 등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요소들이 곳곳에 마련됐다.
■ 독도 향한 애정도 높이고 가치 공감 기회 제공
이번 체험관은 단순 디지털 콘텐츠를 넘어 체험형 디지털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독도에 대한 애정도를 높이고 독도의 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현삼 원장대행은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이 독도의 중요성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우리 문화유산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체감할 수 있게 기획됐다”며 “특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콘텐츠가 청소년들의 역사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체험관은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해 경험할 수 있으며, 운영 시기 등 자세한 내용은 각 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김경희 기자 gaeng2da@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낀 경기도’ 김동연호 핵심 국비 확보 걸림돌…道 살림에도 직격탄 예고
- 삼천리그룹,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 단행
-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김영선 구속..."증거인멸 우려"
- 한국 축구, 북중미월드컵 亞 3차 예선서 파죽의 4연승
- “해방이다” 수험생들의 ‘수능 일탈’ 우려...올해는 잠잠하네 [2025 수능]
- "우리 집으로 가자" 광명서 초등생 유인한 50대 긴급체포
- [영상] “온 어린이가 행복하길”…경기일보‧초록우산, 제10회 경기나눔천사페스티벌 ‘산타원
- 성균관대 유지범 총장, 대만국립정치대학교에서 명예 교육학 박사학위 받아
- 어린이들에게 사랑 나눠요, 제10회 나눔천사 페스티벌 산타원정대 [포토뉴스]
- 이재명 “혜경아 사랑한다” vs 한동훈 “이 대표도 범행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