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번 하객 식권 받아 가세요"···영화관·식당 넘어 '이곳'까지 점령한 키오스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은 이색적인 광경을 목격했다.
음식점, 영화관 등에서 봤던 키오스크 기계가 놓여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모인 키오스크 축의금은 결혼식이 끝난 뒤 곧바로 신랑, 신부 측에 전달되며 축의금 명단과 금액이 엑셀 파일로 정리 제공돼 축의금 장부 정리 부담까지 덜 수 있다.
한 키오스크 대여업체 대표는 서울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결혼식이 많은 9~10월은 이미 예약이 꽉 찼다"며 "최근 소문을 타면서 매출이 많이 올랐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은 이색적인 광경을 목격했다. 음식점, 영화관 등에서 봤던 키오스크 기계가 놓여있었기 때문이다.
“간편하게 마음을 전해보세요” 라고 씌여진 축의금 키오스크는 결혼식장 접수대 옆 한 자리를 차지했다.
키오스크 화면에 뜬 ‘신랑 축의’ ‘신부 축의’ 중 하나를 택해 관계와 이름을 입력하고 현금을 기계에 넣으면 식권과 주차권이 나온다.
이렇게 모인 키오스크 축의금은 결혼식이 끝난 뒤 곧바로 신랑, 신부 측에 전달되며 축의금 명단과 금액이 엑셀 파일로 정리 제공돼 축의금 장부 정리 부담까지 덜 수 있다.
축의금 키오스크를 설치하는 데는 ‘축의금 절도·사기’를 차단하려는 목적도 있다. 결혼식 날 혼잡한 틈을 타 축의금을 빼돌리거나 빈 봉투를 내고 식권·기념품을 받아 갔다는 피해 사례들이 발생하는데 이를 방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키오스크 대여업체 대표는 서울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결혼식이 많은 9~10월은 이미 예약이 꽉 찼다”며 “최근 소문을 타면서 매출이 많이 올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표는 “결혼식 시작 후 접수대에 있어야 하는 친인척을 대신해 축의를 받을 수 있어 신랑신부의 만족감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현금으로만 축의를 낼 수 있고 기계 이용료가 있기 때문에 따로 수수료 등은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다른 컴퓨터 시스템처럼 해킹 등 개인 정보 유출 피해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전화번호 등 개인 정보를 적지 않고 이름과 신랑신부와의 관계만 표시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키오스크 기기 이용 비용은 20만 원 정도다.
앞서 온라인커뮤니티 등에 ‘축의금 키오스크’ 사진이 공유되며 큰 화제가 됐다. “좀 낯설긴 하지만 막상 이용해 보니 축의금을 편하게 빨리 낼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과 함께 “편의와 돈만 챙기는 결혼식 장사같다”라는 의견도 있었다.
남윤정 기자 yjna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여곡절 끝 출항' 홍명보호, 9월 3차 예선 치를 1기 명단 발표
- '순풍산부인과'·'여명의 눈동자'·'허준' 출연한 원로배우 오승명 별세
- 싸이, 32사단 장병들에 2년째 ‘흠뻑쇼 무료티켓’ 선물…무슨 사연있길래
- ‘음주 운전’ 슈가 “BTS 이름에 누 끼쳐…비판·질책 달게 받겠다”
- '숨겨진 맛집' '지금 붐벼요'…핫해진 지도앱
- 기안84, 드디어 가수 꿈 이룬다…데뷔곡 '민들레' 음원 발매
- 사라지는 1세대 커피…'빽컴메' 저가 공세에 백기
- 결국 女골프 ‘상금 10억 돌파’ 아무도 없었다…최고 상금 대회 끝나자 상금랭킹 요동
- 칼 뺀 나나 '구제역? 저를 아시나? 잘못 건드렸다'…허위사실 유포 고소
- 손흥민, 멀티골 '쾅·쾅'…토트넘, 에버턴 잡고 시즌 첫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