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韓·中수출 꾸준히 ↑…미·중 갈등, 대중수출 위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가 중국과 연계된 생산활동을 활발히 구축한 결과, 대중 수출연계생산이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근 미·중 갈등은 대중 수출 및 수출연계생산을 위축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에는 미·중 갈등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와 생산구조 변화 측면에 모두 부정적으로 작용, 대중 수출 및 수출연계생산을 추가로 위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중국과 연계된 생산활동을 활발히 구축한 결과, 대중 수출연계생산이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근 미·중 갈등은 대중 수출 및 수출연계생산을 위축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공급망 연계성을 고려한 대(對)중국 수출 평가와 시사점'에 따르면 수출이 정체되던 2010년대 중반에도 대중 수출연계생산이 비교적 견조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흐름은 △중국 및 글로벌 수요 △중국의 기술경쟁력 제고 등에 따른 생산구조 변화에 기인한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수출연계생산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산업연관표의 수출측 해외생산 익스포저 개념이다. 중국에서의 최종생산에 쓰일 목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모든 단계의 중간재를 포괄하고 있다.
최준 한은 조사국 거시분석팀 과장은 "중국 및 글로벌 수요의 기여도는 2010년대 이전까진 증가세가 확대됐지만 이후 완만히 하락하며 경기에 따라 등락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생산구조 기여도는 2000년대 중반부터 하락세에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은은 대중 수출연계생산의 증감을 △최종수요 변화 △생산구조유발계수 변화에 대한 기여도로 분해했다. 그 결과 최종수요 변화에는 △글로벌 및 IT산업 경기 △중국 내수 부진 등 경기적 요인이, 생산구조 변화에는 △중국의 중간재 경쟁력 제고 △기업들의 생산기지 이동 등 구조적 요인이 영향을 △미·중 통상갈등은 수요와 생산측 모두에 영향을 줬을 것이라 판단했다.
최근에는 미·중 갈등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와 생산구조 변화 측면에 모두 부정적으로 작용, 대중 수출 및 수출연계생산을 추가로 위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 과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중 수출이 회복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중국의 성장 흐름도 개선된다면 단기적으로는 수요 요인에 따라 수출연계생산이 긍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하지만 생산구조 변화로 인한 하락 요인이 지속되고 있어 과거만큼의 호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주형연기자 jhy@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탄 아파트 물놀이시설서 의식 잃은 8세 여아 끝내 사망…부검 예정
- “심야에 엘리베이터 사용 자제해달라”…아파트에 붙은 ‘황당 벽보`
- 햄·고기도 당뇨 위험도 증가?…슬라이스햄 매일 두쪽 먹으면 15% 증가
- 김남국 "돼지 발정제 드셨나"...`미국산 먹느니 청산가리 먹겠다`는 연예인 겨냥한 홍준표 직격
- 인천 강화도서 전기차 텐트로 돌진, 2명 부상…"급발진 주장"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