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집값 풍선효과...4억 분양 용인 아파트 북적

2024. 8. 26. 11: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3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위치한 '용인 둔전역 에피트' 견본주택에는 실수요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공급되는 '용인 둔전역 에피트'는 분양가로 실수요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용인 둔전역 에피트 견본주택 가보니
성남 전셋값보다 싼 분양가에 실수요자 몰려
서울 거주자도 분양시기 벌써부터 문의 시작
서울 집값이 급등하면서 국민평형 기준 4억대로 나온 용인 아파트의 분양가에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3일 오후 경기도 용인수 수지구 ‘용인 둔전역 에피트’ 견본주택 상담창구가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정주원 기자

“국민평형을 4억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조건이 파격적인 것 같아요. 현재 남편과 거주하고 있는 경기도 성남 판교 전셋값보다 분양가가 더 싸요. 서울 집값은 너무 비싸서 엄두가 나질 않는데 여긴 장점이 많네요.” (견본주택 방문객 30대 A씨)

지난 23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위치한 ‘용인 둔전역 에피트’ 견본주택에는 실수요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신혼부부·중장년층 등 실수요자 50여명이 분양 상담을 받기 위해 방문해 기다리고 있었다. 60대 방문객 B씨는 “상담 순번 대기 시간 동안 앉아있을 곳이 없다”고 토로할 정도로 견본주택 내부는 방문객들로 꽉 차 있었다. HL디앤아이한라 관계자는 “인근 경기도 광주·판교와 서울 양재에서도 오셨다”며 “이날 오전에는 좀 더 붐볐다”고 전했다. HL디앤아이한라 측은 ‘용인 둔전역 에피트’ 견본주택에 지난 주말 사흘간 약 1만6000여명 넘는 관람객들이 방문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공급되는 ‘용인 둔전역 에피트’는 분양가로 실수요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아파트의 중위 가격이 10억원을 넘어설 정도로 서울 집값이 천정부지로 뛰면서 분양가 경쟁력에 실수요자들이 반응하고 있는 것이다. 이른바 서울 집값의 풍선효과라는 분석이다. 이 단지는 지하3층~지상 최고 29층,13개 동,1275가구로 준공될 예정이다. 전체 가구의 70% 가량이 전용 84㎡로 구성되고 분양가격도 4억원대에 책정됐다. 올해 용인 지역에서 분양한 아파트 중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 단지의 분양가격은 ▷68㎡3억9700만~4억3100만원 ▷84㎡4억5600만~4억8800만원 ▷101㎡ 5억500만~5억4000만원 수준이다.

2층에 마련된 전용 84㎡A 유닛을 둘러본 한 방문객도 “창문이 크고 앞뒤로 숲과 산에 둘러 쌓여 있어 통풍이 잘 될 것 같다“며 ”가격 때문에 건축 자재가 별로이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기우였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날 견본주택을 찾은 인근 부동산 공인중개사 관계자도 “용인 에피트 분양가가 싸게 잘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궁금해서 방문했다“며 ”실제로 경기도 거주자 뿐 아니라 서울 거주자도 저렴한 가격 때문에 분양 시기 등을 벌써부터 문의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용인 둔전역 에피트는 반도체 산단 배후 주거단지로도 주목받고 있다. 향후 용인 처인구에는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728만㎡)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416만㎡)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50대 방문객 K씨는 “2027년 입주까지 반도체 클러스터가 자리 잡아 일대가 부흥하면 좋을 것 같다“며 ”특히 수도권 전철 경강선이 용인까지 연장되고 금어 IC가 뚫리면 병원과 같은 생활 필수 시설이 밀집해 있는 분당·판교로 접근성이 매우 좋아진다“고 기대했다.

청약 일정으로는 9월 2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일 1순위, 4일 2순위 청약을 접수할 예정이다.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며,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뒤 전매도 허용된다. 재당첨 제한도 받지 않는다.

HL디앤아이한라 관계자는 “용인특례시는 수도권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지로서 신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용인 둔전역 에피트는 용인 처인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아파트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로명·정주원 기자

jookapooka@heraldcorp.com

dod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