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결렬된 가자 휴전협상…필라델피 회랑 두고 입장 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등 중재국들이 참여한 가자지구 휴전 협상이 25일(현지시간) 별다른 성과 없이 종료됐다.
가자지구 휴전은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보복과 중동 내 광범위한 갈등 촉발을 억제할 수 있는 핵심 열쇠이나, 당사자인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입장 차로 협상이 진전되지 않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필라델피 회랑 문제 두고 갈등 계속
[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미국 등 중재국들이 참여한 가자지구 휴전 협상이 25일(현지시간) 별다른 성과 없이 종료됐다. 이날 새벽 이스라엘군과 친이란 무장세력 헤즈볼라가 대규모 미사일 공습을 주고받은 가운데 휴전 협상까지 결렬되면서 중동 지역 긴장이 한껏 고조되고 있다.
이날 로이터 통신은 이집트 소식통들을 인용해 협상 당사자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중재국들이 제시한 타협안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미국, 이집트, 카타르의 중재로 24∼25일 카이로에서 휴전 협상을 진행했다.
양측이 모두 카이로로 협상 대표단을 보내면서 타결 기대감이 높아지기도 했지만, 이스라엘이 주장하고 있는 핵심 쟁점에 하마스가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협상은 또다시 교착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집트 소식통에 따르면, 중재국들은 이스라엘군이 이집트와 가자지구 사이 국경 완충지대인 ‘필라델피 회랑’과 가자지구를 남북으로 가르는 ‘넷자림 회랑’에 주둔하는 문제에 대해 여러 대안을 제시했으나 이스라엘과 하마스 모두 거부했다.
이스라엘은 또 하마스가 석방을 요구하는 팔레스타인 수감자 중 몇몇에 대해서 유보하는 입장을 표명했고, 이들이 석방된다면 가자지구를 떠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오사마 함단 하마스 대변인은 이날 하마스가 운영하는 알아크사TV 방송에서 “이스라엘이 필라델피 회랑에서 군을 철수하겠다던 말을 뒤집었다”고 주장했다.
또 휴전이 시작되면 가자지구 북부로 귀환하는 피란민들을 검문하겠다는 방침도 제시했다며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필라델피 회랑 주둔과 귀환 피란민 검문 방침은 이스라엘이 지난 5월 제시한 휴전안에는 명시적으로 담기지 않은 내용으로,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지난달에 새로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마스 대표단은 이날 카이로를 떠나면서도 영구적인 휴전과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완전 철수를 거듭 강조했다. 미국 CNN도 협상 결렬 소식을 전하면서 이스라엘군의 필라델피 회랑 주둔 문제가 주요 쟁점 중 하나였다고 보도했다.
협상 재개 시점에 대한 발표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가자지구 휴전은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보복과 중동 내 광범위한 갈등 촉발을 억제할 수 있는 핵심 열쇠이나, 당사자인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입장 차로 협상이 진전되지 않고 있다.
binna@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준표 “청산가리 먹겠다던 연예인” 저격에…김남국 “돼지발정제 드셨나”
- 송가인 '초상권 도용' SNS 투자 광고에…"무관용 법적 대응"
- “명절에 며느리 레깅스 민망” 시어머니 ‘불만 폭주’ 옷차림 봤더니
- 안세영 "조율 된다면 다시 대한민국 위해 뛰고 싶어"
- 나나 "구제역? 사람 잘못 건드렸다"…악성 루머 유포 강경대응
- '11월 결혼' 민경훈 "PD 예비신부 '오마이걸' 아린 닮아"
- 아이유, 콘서트 앞두고 컨디션 난조…"얼굴은 안 부었으면"
- 제주서 또 대변을?…주차장서 대변 보는 中 아이, 보호자는 뭐하나 보니
- 솔비, 18kg 감량 비결 공개…"안먹는 게 문제, 자신만의 레시피 찾아야"
- “희생자에 ‘선’ 넘은 음해” 부천 화재 비난성 ‘온라인 게시물’에 경찰까지 나서